으랏차차! 논술의 고수 - 호기심과 사고력이 쑥쑥! 공부의 고수 1
이승진 지음, 이창우 그림 / 팜파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부터 초등생부터 논술을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논술은 고등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인줄 알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쉽게 논술을 준비하고 공부하는 방법을 논술의 천재 주인공 '최고수'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총 다섯마당으로 나뉘어졌는데요. 전체 29개의 논술비법을 알려줍니다.

생각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손에서 책을 놓지 말고, 빠르고 알차게 정보를 수집하고, 오감을 이용해 지성과 감성을 살찌우고, 남의 말을 흘려듣지 말고, 모든 경험을 기록으로 남기며 일기를 쓰면서 마음과 생각의 창을 열면 됩니다.

분석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대상을 꼼꼼히 나누어 관찰하며, 앞뒤를 살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며 원인과 결과를 밝히고, 말과 글에 숨겨진 속뜻을 알아내며 호기심의 눈으로 대상을 바라보고 부분을 통해 전체를 봐야 합니다.

논리력을 세우기 위해서는 단서를 놓치지 않고,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 말며, 느낌보다는 이치를 따르고, 누구나 납득할 수 있게 해결하고, 오류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창의력을 심기 위해서는 생각의 가지를 자르지 말고, 스스로 묻고 스스로 답하며 생각의 틀을 깨뜨리고 놀고 있는 우뇌를 일하게 하고 마음껏 상상합니다.

포현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토론으로 표현 능력을 연마하고, 글의 중심을 놓치지 말며 글의 뼈대를 세우고, 신선하게 쓰고, 바른 표현으로 글의 완성도를 높이고, 꼼꼼하게 고치고 스스로 평하가고, 꾸준한 연습으로 실전에 대비합니다.

이런 29개의 논술비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으랏차차! 논술의 고수>

 주인공 '최고수'가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식으로 내용구성이 되어 있어서 본문 내용을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 읽다보면 비법 또한 알게 되지요.

그 다음장에 '최고수'의 논술비법이 순서대로 나옵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이 부분만 봐도 29가지 논술비법을 깨우치게 됩니다.

그 다음장에는 앞에 나온 논술비법과 관련된 테스트도 있고, 계획표, 스크랩북, 독서기록장, 일기장, 훈련장, 연습문제 등 다양한 실전을 소개합니다.

 

내신시험이 서술형, 논술형으로 바뀌면서 논술 지도가 중요해 지고 있어요.

새로운 교육 계획에 맞춘 <으랏차차! 논술의 고수>로 대비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