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클래식에서 성공을 배운다 -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멸의 도전에 대하여
이지혜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남자와 클래식이라~~~

왠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가지인데, 같이 묶어서 생각해보면 그렇게 낯설지가 않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된 저자 이지혜씨는 기업인들과 공직자들에게 클래식 강의를 진행해오고 있는 '클래식 해설가'입니다.

감성교육컨설팅 '더감'의 대표이며, 극동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을 기업교육의 한 부분으로 도입한 저자의 발상과 추진력에 놀랐습니다.

저자 역시 일종의 모험이였다 합니다.

기업은 현대 산업사회의 전쟁터인데, 그곳에서 한가하게 느껴질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을 이야기한다는 거...

정말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그렇지만 막상 시작해보니 저자의 예상과는 다른 반응이였답니다.

저자마저 놀라울 만큼 적극적이고 열성적은 호응이 있었대요.

그 이유는 불명의 작품을 남긴 예술인들의 삶이 낭만적이지도, 한가하지도 않았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들 역시 '변화'와 '혁신'을 위해 자신을 던진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처럼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시대에서 예술가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하며 현대를 비추어볼 수 있습니다.

전체 3장으로 나뉘어진 이 책은 몰입, 열정, 창조라는 주제로 예술가들을 묶었습니다.

 

몰입 ▶ 니콜로 파가니니, 요하네스 브람스, 주세페 베르디,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구스타프 말러

열정 ▶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루이 엑토르 베를리오즈, 조르주 비제, 프란츠 리스트, 안토닌 드보르자크,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창조 ▶ 루트비히 판 베토벤, 클로드 아실 드뷔시, 지아코모 푸치니,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요한 세바스찬 바흐, 빌헴름 리하르트 바그너, 아스트로 피아졸라

 

총 20명의 저명한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습니다.

많은 예술가들 중에서 전 모차르트 이야기가 마음에 남았습니다.

흔히 모차르트는 천재로 일컬어지고, 그래서인지 그를 담은 영화들도 어딘지 모르게 광기어린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저또한 모차르트가 나오는 영화를 보면서 그에 대한 선입견이 생긴 건 사실이고요.

하지만 저자는 말합니다.

에디슨의 유명한 말(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처럼 천재적인 영감과 그에 상응하는 노력으로 모두가 인정하는 결과물을 내놓아야 성공합니다.

즉 무언가를 이루지 못하면 그저 '천재성을 가진' 인간에 불과할 뿐이죠. 그야말로 무능력한 천재인 것입니다.

모차르트는 말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쉽게 작곡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아니라네. 단언컨대 친구여, 나만큼 작곡에 많은 시간과 생각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걸세. 유명한 작곡자의 음악치고 내가 수십 번에 걸쳐 꼼꼼하게 연구하지 않은 작품은 하나도 없으니 말이야."

사람들은 내가 쉽게 작곡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아니라네. 단언컨대 친구여, 나만큼 작곡에 많은 시간과 생각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걸세. 유명한 작곡자의 음악치고 내가 수십 번에 걸쳐 꼼꼼하게 연구하지 않은 작품은 하나도 없으니 말이야."

28살에 모차르트의 손은 기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악기를 오랜 시간 연습하고, 작곡을 위해 늘 펜을 쥐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편지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는 자신의 천부적인 재능을 뛰어넘기 위해 지독하게 노력한 인물이였습니다.

타노난 능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배움에 임했으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진취적인 사람이였습니다.

동시에 배움과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았던 모차르트야말로 이상적인 천재상이 아닐까 싶네요. 

이 책에는 예술가들의 이야기만 있는 건 아닙니다. 

어려운 음악용어를 박스안에 설명하고 있고, 저자가 추천하는 추천 음악 박스도 있습니다.

이야기에 언급되는 많은 음악을 읽고 있노라니 예술가들의 음악들이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개를 꼽아서 알려주고 있어서 이 곡만은 꼭 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명의 예술가들을 통해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