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 선택 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줄리 데이비 글.그림, 장선하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저희 아이도 십대입니다. 만으로도 십대가 되었죠.

십대라고 하면 청소년이 연상되어서인지 초등고학년인 저희 아이에게 십대란 느낌보다는 아직 아이란 느낌이 더 강합니다.

하지만 얼마전부터 짜증도 늘고, 예민하게 구는 것을 보니 사춘기가 시작되었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소위 질풍노도의 시기인 십대들에게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십대들은 한참 공부해야 할 청소년기이기 때문에 어른들은 십대들에게 공부만 강요합니다.

하지만 정작 십대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게 아니예요.

바로 "인성"입니다.

인성이 제대로 잡히지 않아 방황하다가 나쁜 길로 빠지거나 나쁜 생각에 사로잡혀 자신의 인생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인생마저 망쳐버리는 일이 수도 없이 일어나니깐요.

그런 십대들을 위한 책, [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시리즈는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좋은 나침반이 되어줍니다.

이번 책은 <선택>입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수도없은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선택이라고 하면 고등학교 이과/문과의 선택, 대학교 선택, 전공의 선택, 직장의 선택, 배우자의 선택 등 큰 것만 생각날 수도 있지만, 사실 살면서 그렇게 큰 선택은 몇번 없고, 작은 선택, 너무 작아서 선택이라고 느끼지도 못할 정도의 선택이 수도없이 되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아침엔 뭘 먹을까부터 시작해서, 숙제를 하고 놀까? TV부터 볼까? 이런 선택까지 하루에 있어서도 많은 선택을 합니다.

책에서는 말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어떤 사람인지,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지는

전적으로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어요.

남이 어떤 말을 하고 어떤 생각을 하든지, 그것은 중요하지 않아요.

여러분 삶의 주인은 여러분이고, 선택의 순간에 선택을 하는 사람도 여러분이에요.

 

여러분의 삶을 즐겁고 행복하고 바르게 만들어 줄 선택은 어떤 것일까요?

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택>은 전체 3장으로 구성되었는데요,

1장에서는 어떤 선택을 해 왔는지 알아보고, 2장에서는 숨겨진 가능성을 찾는 가능성 나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3장에서는 올바른 선택을 위한 조언들을 알려줍니다.

모든 순간 선택을 통해 삶에서 경험할 행복과 성공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할지를 선택하면서 행복과 같은 감정을 만들어내죠.

예를 들어 슬퍼지기로 한 선택을 했다면 지금 슬플 것이고, 행복하기로 한 선택을 했다면 지금 행복할 테니깐요.

꼭 가져야겠다고 생각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물건에 대한 현재의 감정이 지난주 또는 5년 전에 느꼈던 감정과 다를 수 있으니깐요.

매 순간 여러분이 어떤 감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여러분이 행복한지 아닌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복,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상황을 어떻게 볼 것인지,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내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안 좋은 습관을 고치는 것,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가능성에 관심을 쏟는 것,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잊지 마세요.

여러분이 할 수 있거나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이것 역시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모든 것은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