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 초등 고전읽기 혁명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판매중지


작년에 발간되어서 엄마들 사이에 화제가 된 교육서, <초등 고전 읽기 혁명>.

혹시 읽어보셨나요?

학교 선생님이신 저자가 자신의 학교에서 전학년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실시해 아이들의 변화 모습을 기록한 내용입니다.

보통 고전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고, 따분하게 생각될터인데, 그런 고전을 초등학생에게 읽힌다니...

생각지도 못한 내용이라 호기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고전 읽기가 왜 좋은 것인지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고전을 읽혀야 하는지에 대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그 다음 책이 나왔습니다. 

 

바로, <초등 고전 읽기 혁명 - 실천편>입니다.

앞서 나온 <초등 고전 읽기 혁명>은 고전읽기의 필요성과 효과를 강조했고, 이 책은 구체적인 고전읽기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전체 6장으로,

1장에는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9가지 질문,

2장은 고전읽기를 준비하는 방법,

3장엔 초등 때 꼭 읽어야 할 11권의 고전과 읽기법이,

4장에는 학년별 고전읽기로 저/중/고학년별 읽기 방법을,

5장은 인문고전을 읽혀야 하는 이유와 읽히는 방법, 인문고전 도서목록이,

6장엔 고전문학/전기문학/시를 읽혀야 하는 이유와 읽히는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전이라는 것은 수세기 동안 사람들에게 검증을 받은 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이 읽어도, 몇년 후에 또 읽어도 색다른 감동과 깨달음을 줍니다.

학년별로 내용과 깊이면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어린이 도서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첫째, 둘째와 상관없이 초등때 읽으면 되는 고전목록을 참조해서 읽히면 됩니다.

초등학생 때 읽기를 시작하면, 더 많은 효과를 일찍 볼 수 있다는 것일뿐, 중/고등학생 때 읽는다면 늦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유치원 아이에게 고전을 읽히는 것은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고전은 원전으로 읽을 때 감동이 배가 됩니다.

줄거리를 파악하기 위해 읽는 책이 아닙니다. 읽는 과정에서 지식과 깨달음을 얻는 책입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고전을 읽혀야겠다고 결심했다면 아이의 스케줄을 확인하세요.

여유 시간이 있어야 책을 읽을 수 있으니깐요.

그리고 고전읽기의 효과를 믿고 계속 지원해주세요.

책을 읽고 끝내지 말고 아이와 독후활동을 준비하면 더욱 좋습니다.

고전은 한 번에 읽기 힘들기에 한 권을 읽는데 몇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 번, 혹은 몇 주에 한 번씩 독후활동을 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의논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세요.

그리고 초등 학년별로 고전 읽기법을 조금씩 방법을 달리하세요.

저학년은 부모가 읽어 줄 때, 더욱 집중하고 내용을 쉽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하루에 적은 분량이라도 조금씩 읽어 주세요. 아이가 먼저 고전에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중학년은 어휘력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되므로 고전 문학과 시를 많이 읽혀 주세요.

고학년은 논리적인 사고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고전을 읽은 후 토론을 하면 좋습니다.

한 구절, 한 구절마다 "이 구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볼까?" 등 수시로 질문을 던지고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읽을수록 고전읽기에 도움되는 내용들이 가득해서 읽고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 <초등 고전 읽기 혁명 - 실천편>.

이 책으로 우리 아이도 고전의 맛을 깨우치게 해보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