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는 시간에! - 관심샘의 ‘쉬는 시간 함께 즐겨!’ 학교가기 신나! Project 1
방미진 지음, 천필연 그림, 주현숙 관심샘 / 핵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제목처럼 아이들 쉬는 시간에 뭘 할지 궁금하시죠?

저또한 그렇답니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나니 아이의 학교 모습이 어떤지 너무 궁금하더라고요.

수업 시간에야 수업 듣기도, 머릿 속으로 딴 생각할 때도 있겠지만, 쉬는 시간엔 친구들과 잘 놀런지, 아님 혼자 있을런지...

걱정 반, 고민 반이였습니다.

그런 걱정은 부모만 하는 게 아닌가봐요.

초등생 당사자들도 고민하는 문제인가 봅니다.

이 책, <쉬는 시간에>는 세 친구의 모습이 나옵니다.

아이들에게 둘러싸인 박장군, 박장군에게 달려가는 나대진, 혼자 책만 읽는 오해마.

박장군, 나대진, 오해마... 많이 본 모습이죠?!!

바로 우리들의 모습이고, 우리 아이들의 모습입니다.

저도 학창시절에 수업시간보다, 쉬는 시간이 재미있었고, 쉬는 시간보다 점심 시간이 더 재미있었어요.

그건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쉬는 시간이 재미없는 아이들도 있어요. 별로 없을거라고 생각하면 놀라실 겁니다.

요즈음 왕따의 문제만 봐도, 쉬는 시간, 점심 시간이 더 괴로울 아이들도 많습니다.

박장군, 나대진, 오해마, 겉으로 보기엔 즐거워 보이지만, 말못할 고민이 있대요.

아이들에게 둘러 싸여서 친구관계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만 같던 박장군은 친구들이 자기를 싫어한다는 것을 듣고 놀랐습니다.

자기 성격이 별로인지 처음으로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기분이나 생각만을 강하게 말하기 때문에 친구들이 싫어한대요.

우선 친구가 나와 생각이 다를 때에는 친구의 생각을 먼저 들어 보고,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도록 관심샘이 조언합니다.

친구들과 싸우고 싶지 않아 참고 있는 나대진은 쫄병같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의 말을 듣고 놀랍니다.

그래서 얘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점잖게 있었더니 자기답지 않다며 아프지 않냐고 말하네요.

이렇게 친구들이 말하는 모습에 자신을 바꿀 게 아니라 진짜 자신의 모습을 찾으라고 관심샘은 충고해요.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지만 막상 친구가 다가오면 긴장해서 빨리 친구가 갔으면 하는 소심쟁이 오해마.

관심샘은 신의 기분을 표현하는 연습부터 시작하라고 말씀합니다.

기분이 지배하는 신체변화나 생각, 행동 중의 하나만 바꾸어도 그 기분을 이겨낼 수 있대요.

그중에서 가장 먼저 바꾸기 좋은 것은 바로 신체변화죠.

몸이 느끼고 있는 긴장감을 먼저 풀어내도록 숨을 크게 내쉬는 식으로 여러 방법을 찾아보세요.

한 번만 긴장감을 이기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훨씬 쉬워질테니깐요.

이렇게 세 친구의 고민을 관심샘이 해결해주고, 방법도 제시합니다.

이제 쉬는 시간이 괴롭지 않고 즐거울 수 있도록 관심샘의 충고를 마음에 새기고 행동하면 되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