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한국사 4 - 조선 중기부터 흥선 대원군의 개혁까지 결정! 한국사 시리즈 4
강응천 글, 도희현 그림 / 파랑새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어린이 과학동아』에 연재된 만화를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서울대 국사학과 출신 한국사 전문 작가인 저자가 여러분에게 한국사를 더욱 재미있게 이끌어줍니다.

<결정! 한국사>는 우리 역사 속에 있었던 수많은 결정의 순간을 돌아보며 역사의 흐름을 되짚어 주는 역사만화책입니다.

그전까지 시대순으로 쭉 있었던 일들을 나열한 학습만화는 많이 접했지만, 이렇게 '결정'이란 키워드로 풀어쓴 한국사는 처음 접했어요.

생각해보면 사람은 수많은 선택의 순간에 놓이게 됩니다.

내가 지금 먹을 것인가? 잘 것인가? 라는 1차원적인 선택부터, 인류를 위해 희생할 것인가?라는 고차원적인 선택까지 정말 다양한 선택의 순간에 처하게 되죠.

그리고 그런 선택마다 저마다의 생각으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무 위에서 살던 조상이 맹수들이 언제 덮칠지 모르는 땅으로 내려가 두 발로 걸을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는 순간부터 이 책은 시작됩니다.

많은 결정의 순간 중에서도 조선 중기에서 흥선대원군의 개혁까지의 이야기가 "실리/명분/영정조/내우외환의 시대"의 4가지 시대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하나의 시대를 시작하는 부분엔 연대표와 어떤 시대인지 간략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강대국의 압력에 굴복할 것인지 끝까지 맞서 싸우며 자존심을 지킬 것인지의 선택, 동의보감을 포기할 것인지 계속 쓸 것인지의 선택, 공납을 내버려 둘 것인지 대동법으로 바꿀 것인지의 선택, 명나라 편에서 싸울 것인지 후금에 항복할 것인지의 선택, 광해군을 두고 볼 것인지 인조로 왕을 바꿀 것인지의 선택, 장희빈을 지켜 줄 것인지 내쫓을 것인지의 선택, 울릉도를 지킬 것인지 일본에 빼앗길 것인지의 선택, 사도세자를 죽일 것인지 살려 줄 것인지의 선택 등 조선 중기부터 흥선 대원군의 개혁까지 수많은 선택의 순간이 이 책에 등장해요.

<결정! 한국사>는 우리 조상들이 그 때 왜 그런 선택에 놓이게 되었는지, 그 배경부터 자세히 설명합니다.

우린 보통 결정만 알고 있지만, 그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상황, 선택의 배경을 알아야 제대로 아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선택의 역사적 배경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역사적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했을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먼저 물어보죠.

어린이들이 그 순간, 주인공이 되어서 자신이라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잠시 고민하게 됩니다.

즉,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나의 이야기로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 조상들은 어떤 결정을 내렸고, 그런 결정이 우리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줍니다.

하나의 시대가 끝나면 '우리 역사 짚어보기'가 나옵니다.

각 시대별 시대 상황을 글과 사진으로 자세히 알려줍니다.

마지막에는 '연대표'로 이 책에 나온 시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줍니다.

책 속에 나온 중요한 역사 인물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역사 인물 짚어 보기'로 책 속에 어떤 인물들이 나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결정은 우리들을 힘들게 하고, 어떤 결정은 우리들을 뿌듯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 역사는 수많은 결정들을 통해 오늘날까지 이르렀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역사는 흐르고 있고, 결정의 순간 역시 반복되고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