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1 :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 우리나라와 세계의 민주 정치 사회는 쉽다! 1
김서윤 지음, 이고은 그림 / 비룡소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초등학생들이 배우는 내용들이 예전보다 많이 어려워졌더라고요.

예전엔 학교 들어가서 ㄱㄴㄷ 배웠지만, 이젠 ㄱㄴㄷ부분은 다 건너뛰고 읽기부터 배우니 입학전 기본으로 많이 배우고 들어오네요.

아무리 많이 배우고 들어와도 초등생들에게 제일 골치 아픈 과목은 '수학' 다음으로 '사회'일 겁니다.

수학이야 대부분의 학생들이 좋아하지 않는 과목이죠. 저또한 그랬고요.

과학은 실험을 하니까 그래도 아이들이 흥미있어 하는데, 사회는 자신들과 크게 연관된 내용들이 나오질 않으니 지루해하더라고요.

특히 정치 부분은 어른들도 관심없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따분하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따분하기만 한 초등 사회를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 나왔어요.

 

바로, [비룡소]에서 나온 <사회는 쉽다!> 시리즈입니다. 아직까지 3권이 나왔는데요,

그 중 1권은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란 제목으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민주 정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차례를 보면, 대통령 선거와 투표, 대통령이 하는 일, 민주주의의 역사, 대통령제와 의원 내각제, 우리가 만드는 민주주의란

부제목으로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도록 쉽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를 우리 반 반장을 뽑는 것으로 실생활에 접목시켜서 만화로 보여줍니다.

반장을 뽑을 때, 책임감과 성실함으로 뽑는거랑, 무엇을 사주겠다는 말로 뽑는거랑 어떻게 다른지,

그 이후에 어떤 일이 발생되는지 바로 비교가 되기 때문에 대통령 선거 역시 공약이 중요하다는 것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국회의원과 대통령과 판사의 하는 일과 대통령을 돕는 사람들까지 다양한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이렇게 대통령제뿐만 아니라 의원 내각제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국회의원이 뽑는 총리와 대통령제도 의원 내각제도 아닌 나라들까지 배울 수 있답니다.

재미있는 설명이 끝나면 '선거의 4원칙, 대통령이 사는 집 청와대, 세계 최초의 대통령, 의원 내각제의 고향 영국, 우리나라의 시민단체'를 소개합니다.

'알쏭달쏭 궁금한 낱말 풀이'에서는 그 장에 나온 단어들을 자세히 풀이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에는 앞서 배운 내용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OX퀴즈가 실려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대충 읽었는지, 제대로 읽었는지 알 수 있네요.

 

<사회가 쉽다!> 시리즈의 1권인,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는 

글씨도 크고, 내용도 자세하면서 쉽게 풀이되어 있는 책입니다.

그래서 아이도 첨엔 뚱하게 반응하다가 읽으면서 재밌다면서 다 읽더라고요.

책 제목처럼 기발한 질문으로 우리 주변에 벌어지는 사회에 대한 호기심도 키우고,

재미있는 퀴즈로 공부할 수 있는 <사회가 쉽다!> 시리즈. 

넘사벽 사회를 만만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친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