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 부모 되기 - 사춘기 자녀의 4대 변화 관리법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 2
고봉익.이정아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처럼 중학생이 되려면 조금 남은 아들을 보면서 이 책을 읽기에 너무 이른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비단 중학생 부모뿐만 아니라 예비 중학생과 초등 고학년 부모들도 읽으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 '사춘기'는 보통 중, 고등학생들이 겪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성장이 빨라진 만큼 사춘기도 빨리 오더라고요.

몸의 변화인 2차 성징도 갈수록 낮춰져서 여자들은 초등 고학년부터 시작합니다.

이런만큼 사춘기도 예전보다 빨라져서 제목처럼 꼭 중학생 부모가 아니여도 읽어야할 것 같습니다.

청소년기는 그야말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죠.

저또한 청소년을 거쳐왔지만, 주위의 어른들이 보는 시각이 어찌되었던 살짝은 흥분된 상태로 지나왔습니다.

게다가 지금만큼 위험한 것들도 많지 않은지라 큰 어려움없이 청소년을 보낼 수 있었어요.

하지만 저자는 자녀가 부모로부터 독립을 시작하는 사춘기에 부모는 '멘토'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녀의 부족함에 대해 잔소리가 아니라 조언을 하고, 강요하기보다는 동기를 부여하며 많은 면에서 자율권을 확대해야 한답니다.

그러기 위해선 부모가 먼저 달라져야 하지요.

책에서는 '생활, 관계, 성적, 미래'의 네 가지 측면에서 아이들이 어떤 변화를 겪고 있으며, 그 큰 주제 아래 17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사례별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Part 1 생활 변화 관리 : 말로만 듣던 사춘기, 별일 없이 지나갈 수 있을까

  • 친구 말은 들어도 부모 말은 안 들어요 →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 '그런 애랑 놀지 마', 함계 원칙을 정한다, 자녀의 친구에 대해 알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마련해준다
  • 외모에 신경을 너무 많이 써요 → 자녀의 취향을 존중하는 게 우선, '무조건 안 돼'는 해결책이 아니다, 부모가 먼저 편견을 버린다
  • 연예인에 미쳐 있어요 → 자녀의 스트레스 상황을 점건한다, 자녀가 좋아하는 스타에게 부모도 관심을 가진다, 팬클럽 활동 막을 수는 없지만 원칙은 필요하다, '어떤 팬이 되고 싶은지' 생각할 기회를 마련해준다
  • 벌써 이성 친구가 생겼어요 → 궁금하거나 불안하다 해도 하지 말아야 할 말, 이성 교제와 관련된 규칙을 함께 정한다, 스킨십의 한계를 확실히 정한다
  • 욕을 너무 많이 해요 → 욕하는 감정상태를 먼저 살핀다, 욕설 각각의 뜻과 함께 바람직한 표현을 가르쳐준다, 부모가 욕을 하지 않는다
  • 집에만 오면 통 말이 없어요 →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태도를 바꾼다, 억지로 말문을 열려 하지 말고 자녀가 보내는 신호를 살핀다, 문제해결의 열쇠는 '공감'이다
  •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 것 같아요 → 자녀가 이야기하길 기다릴 게 아니라 이상 징후가 있는지 살핀다, 피해 사실을 알았을 때는 이렇게 대처한다, 사건이 종료되었다 해도 상처받은 마음을 치료해야 한다

Part 2 관계 변화 관리 : 부모 권위가 땅에 떨어진 지 오래라지만

  • 잘못을 지적함녀 버럭 화를 내요 → 반항적인 태도에 즉각 대응하기보다 생각할 시간ㅇ르 준다, 화풀이하지 말고 제대로 훈계한다, 부모도 잘못한 게 있다면 자녀에게 사과한다
  • 알아서 하겠다고 해놓고 제대로 하는 일이 없어요 → 실패할 기회와 책임질 기회를 준다, 부모가 직접 행동으로 보여준다, 자녀를 인정하고 믿고 확신한다
  • 아이 방이 난장판이에요 → 자녀를 비난하는 대신 상황을 객관적으로 묘사한다, 부모의 솔직한 마음을 '나-메시지'로 전달한다, 현실적인 대안을 함께 마련한다, 잘못한 점을 지적하기보다 잘한 점을 칭찬한다

Part 3 성적 변화 관리 :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안 하는 것도 아닌 아이들

  • 공부하는 데 유혹거리가 너무 많아요 →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인다, 자녀의 취향도 존중하면서 공부하기에도 좋은 환경을 만든다, 유혹거리를 날려버리는 '3·7·21 습관 프로젝트'
  • 공부하는 방식이 영 미덥지 않아요 → 학원에 가지 않으려 할 때는 그 이유에 먼저 귀 기울인다, 공부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자녀의 공부 스타일을 인정한다, 공부 계획을 세웠다면 자녀를 믿고 지지해준다
  •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하려고 해요 → 공부 편신의 원인을 찾아본다, 잘한 과목을 칭찬한 후 취약과목의 의욕을 복돋운다, 취약과목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함께 세운다
  • 성적의 기복이 너무 심해요 → 공부 방법과 공부 습관에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있다, '시험 3주 전략'을 세운다, 시험 피드백을 통해 이후 공부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준다, 시험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워준다

Part 4 미래 변화 관리 : 요즘은 고입에서 진로가 결정된다는데

  • 성적이 중위권인데 진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 자녀와의 집요한 대화를 해답이 나온다, 직장이 아니라 꿈을 펼칠 직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에게 현실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 부정이나 방관이 아니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 우리 애는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 다른 눈으로 보면 자녀의 재능이 보인다, 좋아하는 것 속에 잘하는 것이 있다, 부모가 먼저 자신의 흥미아 재능을 찾아보자
  • 아이에게 롤모델이 왜 필요한가요? → 누구를 롤모델로 삼아야 할까?, 롤모델을 어디서 어떻게 만나야 할까?, 롤모델을 만나는 전 과정이 경험이고 공부다, 롤모델과의 만남을 성실하게 준비한다

 

17가지의 사례들을 보면 우리 아이의 이야기이고, 친구 아이의 이야기이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이들의 행동들입니다.

이런 행동은 왜 하는 건지 그 원인을 자세히 설명하고, 해결책을 3~4가지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애는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에서 재능을 재주와 다르게 보는 일반적인 시선이 문제라고 합니다.

재주까진 아니더라도 잘 하는 게 무엇인지 아이에게 물어보세요.

남들보다 잘 하는 게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하찮은 것일 수 있어도 말입니다.

부모들이 자녀의 재능에 인색한 평가를 하는 이유는 예체능에 관련된 재능만 재능으로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재능은 거창한 게 아닙니다. 어떤 분야에만 한정된 특별한 능력도 아닙니다.

재능은 어떤 것을 남들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자신만의 강점이며 특징입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한 사람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재능에 대한 편견을 깨고 무엇이든 재능이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내 아이를 바라봅니다.

내 아이에게도 재능이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바라봐야 합니다.

자녀에게 재능이 있다고 확신하면 그걸 보지 못하는 나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일 때까지 자녀를 봅니다.

재능이 없는 게 아니라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좋아하는 것을 적고, 자녀가 한 번 더 생각해볼 기회를 갖도록 구체적인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적은 목록들을 아이와 함께 비교해봅니다.

여기에서 '좋아하는 것'가 '잘하는 것'의 공통분모를 찾으면면 이것이 자녀의 재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녀를 잘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자기 자신으로서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부모도 자신이 잘하는 것을 적다보면 자신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들을 확인하면서 스스로를 알게 되고 좋아하게 됩니다.

그런 것들이 모여서 가슴 밑바닥부터 자신감이 차오릅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타인에게 너그럽고, 사소한 일에 감정이 흔들리지 않으며 매사에 긍정적입니다.

스스로에게 자신이 있으므로 남에게 인색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행복해지려면 부모가 먼저 행복해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부모들이 스스로 행복해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 시작이 바로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이 책에는 청소년 학부모들이 새겨들을 조언들이 가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생각을 바꾸고, 책에서 알려준 해결책들을 실천하면 진정한 '멘토 부모'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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