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로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사회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시리즈 (개빵초) 1
박단비 지음, 이혜영 그림, sam 기획 / 노란우산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제목부터 초등학생과 학부모님의 눈을 번쩍 띄게 할 책, <한자로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사회>.

저도 '사회'가 어렵다 어렵다 말만 들었지, 설마 어렵겠어? 하며 반신반의했어요. 

하지만 작년 아이가 초등 3학년 '사회' 교과서를 가져왔는데 단어들이 쉽지가 않더라고요.

첫 단원에 나오는 단어를 보면,

'둑방, 제방, 하천, 자연환경, 인문환경, 지형, 기후, 계절, 그림지도, 통계, 연보, 방파제, 열대, 한대' 등입니다.

정확히 개념을 알고 계시나요?

전 둑방과 제방, 방파제가 정말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사전에서는 의미를 찾고, 네이버에서는 실제 사진을 보여주며 아이를 가르쳤답니다.

처음 본 '사회' 교과서 1단원의 단어가 이렇습니다.

저희 아인 다행인지 어릴적부터 책을 읽어서 모르는 단어는 많이 없었어요.

저처럼 헷갈리는 정도였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단어가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될 것 같았습니다.

어른들도 어떤 책을 읽을 때 모르는 단어가 자꾸만 나오면 짜증나서 안 읽고 덮잖아요.

아이들 역시 그렇게 된다는 거죠.

어른들이야 그냥 덮으면 그만이지만, 아이들이 '사회' 교과서를 덮으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 배우는 '사회'가 단어의 뜻을 몰라 막히고, 그러다보니 흥미가 떨어지고,

나중엔 '사회'를 싫어하고, 포기하게 만들기까지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어를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한자로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사회> 책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죠.

 

 

<한자로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사회>는 ~사회/지리/역사~의 세 부분으로 나눠 개념을 설명하고 있어요.

전체 모습입니다.

왼쪽 페이지에는 단어의 개념과 만화가, 오른쪽 페이지엔 한자의 음과 뜻에 보충설명까지 있어요.


왼쪽 귀퉁이에는 개정된 '사회' 교과서에 따른 교과 과정(사회/지리/역사) 분류했습니다.

이 장에서 배울 제목이 중간에 소개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빨간선에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는 학년을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용어의 의미와 정확한 이해를 돕는 만화가 아래에 있어요.


이 장에서 다루는 용어의 한자를 뜻과 음, 부수, 획순, 획수까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단비샘의 사회시간'에는 단어에 대한 박단비 선생님의 쉽고 친절한 설명이 실려 있고요.


'개념다지기 문제풀이'는 배운 내용을 확실히 알게 하기 위해 간단한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한자로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사회> 책에는 3~6학년 '사회' 교과서 내용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00여 개의 단어를 골라 자세히 알려줍니다.

<한자로 개념이 빵 터지는 초등 사회> 책으로 앞으로 사회가 어렵지 않게 느껴질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