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가 만만해지는 초등 숙제 홈스쿨
안선모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학교에 보내면 학교 숙제가 참 많습니다.

수학 문제 풀이부터, 만들어 오기에 조사하기까지 부모의 손이 안 갈 수가 없지요.

수학 문제 푸는 거야 간단해서 아이가 풀게 하고 부모가 맞는지만 체크하면 되고,

만들어오는 숙제 역시 아이와 함께 만들고, 꾸며서 학교에 제출하면 되죠.

하지만 조사하기 식의 숙제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살짝 막막합니다.

그럴 때 도움을 주는 책, <숙제가 만만해지는 초등 숙제 홈스쿨>이 있습니다.

이 책은 103명 어린이들의 130개의 작품이 직접 수록되어 있어서,

아이 또래 학생들의 작품도 엿볼 수 있어서 바로 도움이 되지요.

전체는 8장으로 나뉘는데요,

  • 일기 쓰기 
  • 독서록 쓰기
  • 체험학습
  • 실험관찰
  • 가족 신문
  • 봉사활동
  • 학교 행사
  • 과학 탐구

입니다. 각 장의 도입부에는 왜 이런 숙제를 내는지 설명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평생 글쓰기를 해야 하는 현실에 갑자기 글쓰기를 잘 할 수 없는 노릇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일기 쓰기로 글쓰기 연습을 하면 좋대요.

규칙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습관도 형성되고요.

또한 날마다 주제와 소재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를 향상할 최고의 방법입니다.

일기는 아이의 경험, 아이의 생각과느낌 희망과 꿈이 고스란히 들어 있는 기록장입니다.

즉, 아이의 역사가 담겨 있는 역사 보물 창고이죠.

그렇기 때문에 어떤 내용을 남겨 놓는 게 좋을지 아이와 함께 고민해야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를 번호를 매겨놓았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일기의 문제점'과 '어머니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도 적어 놓았네요.

이런 부분들을 읽으면서 내 아이의 일기 쓰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파악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쉽게 할 수 있는 일기 지도 방법'까지 있어서 부모가 숙제를 도와줄 때 도움주기가 한결 편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실제 일기가 주제별로 소개되고, 아래에는 '함게 생각해 보아요'란 난으로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보고, 어떻게 이야기해야 하는지, 어떤 점에서 좋은 글인지 등이 실려 있습니다.

내 아이의 일기에도 비슷한 점이 있는지, 나도 아이의 일기를 보면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배울 수 있네요.

얼마전 현장학습을 다녀와서 숙제로 현장학습 보고서 준비하기가 있었어요.

어떻게 해야하나 막막했는데, 사회 교과서와 <숙제가 만만해지는 초등숙제 홈스쿨>을 참고해서 준비할 수 있었어요.

미리 준비를 탄탄히 한 덕분에 아이가 수업 시간에 다 끝낼 수 있었다네요.

다른 아이들은 쉬는 시간, 점심 시간까지 계속 쓴다고 힘들었다면서요.

부모가 조금만 신경쓰면 아이의 학교 생활이 이처럼 즐겁고 편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와 부모 모두 이 책으로 숙제는 놀이처럼, 학교 행사는 만만하게 즐겨 보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