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고전 필사의 힘 - 청소년의 사고를 키워주는
최선경 지음 / 깊은나무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서평단을 통해 책을 받고 쓴 후기입니다.



25년 차 중학교 영어교사로 교사성장학교 고래(Go來)학교 교장과 실천교육교사 모임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학생 진로 글쓰기 지도교사로 활동하며 "오리, 날개를 달다", "고전 텐미닛"을 엮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어서 와! 중학교는 처음이지?", "학생 주도성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 등이 있고, 공저로는 "체인지메이커 교육", "삶이 레몬을 준다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디퍼러닝", "선생님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등이 있습니다. 그럼, 저자가 쓴 <청소년의 사고를 키워주는 인문 고전 필사의 힘>을 보겠습니다.



인문(人文)은 '인류의 문화'를 뜻합니다. 인문 고전은 문학, 철학, 역사, 예술 등 인간 사상의 기초를 형성한 주요 작품들을 의미합니다. 이런 작품들은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다양한 시대와 문화에서 탄생했으며, 시대를 초월하여 계속해서 연구되고 논의되는 가치를 지닙니다. 고전을 통해 과거의 역사에서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교훈을 얻고 질문을 통해 사고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의 확장, 지혜와 통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인문 고전을 읽기 위해선 하루 10분이라도 책 읽기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루 10분 독서 실천법을 제시했으니 참고하여 실천하면 됩니다. 또한 인문 고전을 읽고 할 수 있는 활동 10가지도 실었습니다. 필사는 가장 느리게 읽는 방식으로 제대로 잘 읽는 훈련이 됩니다. 필사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하루에 10~15분 시간을 정해놓고 필사할 것을 추천합니다. 필사를 통해 텍스트의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뒷장에 나온 질문에 답하는 과정은 이해력과 사고력을 요구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해 텍스트를 여러 번 읽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고, 정보를 추출하고, 비판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책에 제시된 질문 만들기를 통해 스스로 논리를 세우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제시한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며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문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휘의 정확한 사용과 문맥에 맞는 적절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필사의 장점은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따라 쓰기에 그친다면 그 효과가 반감이 됩니다. 그래서 <청소년의 사고를 키워주는 인문 고전 필사의 힘>은 손으로 직접 쓰고 그 후의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제목처럼 저절로 사고력이 키워집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지만 어른의 사고를 키워주는 데에도 너무나 좋습니다. '빨간 머리 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걸리버 여행기, 윌든, 올리버 트위스트,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변신, 파우스트, 야간비행, 이반 일리치의 죽음, 모비딕'의 열한 개의 작품이 책에 소개되는데 한번은 들어본 작품이라 더욱 반갑습니다. 문장을 적기 전에 작품과 작가를 소개합니다. 전체 줄거리와 작가를 알고 책에 실린 문장을 적으면 원작을 읽고 싶은 생각이 들것입니다. 이렇게 원작을 읽는 독서로 연결되는 좋은 효과도 기대되는 책입니다. 또한 이 책에선 '초서'를 설명하는데, 책에서 필요한 정보를 발췌하여 그대로 옮겨 적은 후 자기 생각을 덧붙이는 독서 방식을 말합니다. 초서를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주고, 저자가 작성한 초서 예시도 실었으니 참고해서 생각을 키우는 초서도 꼭 실천하길 바랍니다. 몇 년 전부터 청소년의 문해력(文解力)이 심각하다는 내용을 접해봤을 것입니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하는 능력을 뜻하는데, 음성적 읽기를 넘어 의미적 읽기까지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해력은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책을 읽고 생각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AI 시대에 가장 필요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청소년의 사고를 키워주는 인문 고전 필사의 힘>으로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