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25년 3월
평점 :
네이버카페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20년간 철학, 자기계발, 자녀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0여 권의 책을 출간했고, 누적 120만 독자를 사로잡은 인문학 멘토인 저자는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부모의 어휘력", "부모 인문학 수업", "오십에 시작하는 마음 공부" 등을 썼습니다. 그럼,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를 보겠습니다.

책의 첫 번째에 나온 내용은 '선을 넘지 않는 사람'입니다. 요즘 어디서나 선을 넘는 사람들뿐인지라 적정 선을 지킨다는 게 얼마나 힘든 일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저 또한 선을 지키고 있는지 조심스럽습니다. 글을 읽고 필사하면서 선을 넘지 않는 건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말하고 싶고, 행동하고 싶은 자신을 제어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생각해 볼 때 정말 맞는 말입니다. 그러니 선을 넘지 않고 존중하는 사람이 있다면 평생을 함께해야 할 사람이겠죠. 그런 사람이 되도록 나부터 노력해야겠습니다.
책의 마지막에 나온 내용은 '생각과 말의 균형이 인생의 결과를 결정한다'입니다. 살아가면서 생각과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낍니다. 생각만 하는 사람도, 말만 하는 사람도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 두 가지가 균형이 있어야 삶이 조화로워집니다. 저를 포함한 주위 사람들은 생각 없이 말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떠오른 대로 말하지 말고, 생각이 넘쳐 흐른 것만 말로 표현하며 살아야겠습니다.
10일마다 'Q&A'가 있는데, 가치와 꿈, 습관 등에 대해 묻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며 어떻게 생각하고 살아야 하는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는 저자가 자신의 40대를 돌아보며 적어 내려간 진심 어린 조언과 성찰의 문장들을 엮은 필사집입니다. 동서양의 철학자들을 탐구하고 재해석해 온 저자는 인생의 분기점을 마주한 독자들을 위해 그동안 쌓아온 자신의 인생철학을 정리하고 압축했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이 책의 글을 필사하고, 10일마다 나에게 던지는 Q&A를 작성해 봅시다. 100일 동안 인간관계, 처세, 태도, 감정 등의 따뜻한 조언을 필사하면서 진정한 어른의 품격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단순히 유식한 단어, 우아한 행동이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글을 읽으며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필사하면서 나이만 성인이 아니라 마음가짐부터 품격 있는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자는 한번 필사했다고 끝이 아니라, 책에 담은 모든 지성과 사색의 결과가 내면에 깃들어 꽃 필 때까지 반복해서 필사하라고 조언합니다. 저자의 조언처럼 자연스레 생각으로 행동으로 나타날 때까지 반복해서 필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인생에 있어 늦은 나이, 빠른 나이란 없습니다. 그러니 지금이 내 인생에서 제일 젊은 나이이며, '언제나 시작이 기적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오늘부터 필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