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제2부 (2024 리뉴얼) - 신들의 숨결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살 때부터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한 타고난 글쟁이는 저자는 1961년 프랑스 툴루즈에서 태어나 법학을 전공하고 고등 언론 학교에서 저널리즘을 공부했습니다.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과학 잡지에 개미에 관한 글을 발표해 오다가 1991년 "개미"를 출간해 전 세계 독자를 사로잡으며 프랑스의 천재 작가로 부상했습니다. 이후 "타나토노트", "파피용", "고양이", "나무"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써냈습니다. <신>은 프랑스와 한국에서 도합 3백만 부 이상 팔린 베르베르의 히트작입니다. 그럼, 시대에 맞춰 책의 만듦새를 변경하고, 본문도 가다듬어 새로운 표지로 출간한 <신 2 : 신들의 숨결>을 보겠습니다.



천사에서 신 후보생이 된 주인공 미카엘 팽송은 144명의 신 후보생들과 함께 신이 되기 위한 수업을 받습니다. 스승 신들이 수업을 할 때마다 18호 지구에서 후보생들이 맡은 부족들의 상태를 확인한 후 사랑의 힘, 지배의 힘, 중성의 힘을 대표하는 세 명의 입상자를 선정하고, 다른 부족들과의 싸움에서 멸망한 부족과 꼴찌는 탈락합니다. 그렇게 줄어든 후보생들은 어느새 반도 안 남게 되었습니다. 구석기와 신석기, 철기와 청동기 시대를 거쳐 부족마다 경제, 정치, 철학, 천문학, 점성술, 항해술 등의 다양한 기술이 발전하고, 종교가 생겨납니다. 18호 지구의 부족들이 저승을 생각해냈기에 스승 신은 진짜 천국을 만듭니다. 한편 미카엘이 다스리는 돌고래족은 원래 살던 곳에서 쥐족과의 전쟁으로 쫓겨나 섬에 정착에 문명을 재건했으나, 미카엘이 반칙으로 스승 신은 벌칙을 내립니다. 돌고래족은 천재지변을 겪게 되고 대륙으로 건너와 뿔뿔이 흩어져 다른 부족들에 기대어 도움을 주거나, 배척받으며 살아갑니다.

미카엘은 올림푸스 산에 무엇이 있는지를 탐험하기 위한 테오노트 동아리를 결성합니다. 이곳에서 위험에 빠진 미카엘을 구해 준 적 있는 왕년의 스파이 마타 하리, 미국의 인기 영화배우였던 매릴린 먼로, 지상의 마지막 생애에서는 시각 장애인이었으나 여기에 와서 시각을 되찾은 랍비 프레디 메예르, 전위적인 마술사이자 특수 촬영을 창시한 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 철제 건축의 달인 귀스타브 에펠, 열정적인 저승 탐험가 라울 라조르박이 동아리 멤버입니다. 그들은 숲, 늪, 강과 후보생이었으나 탈락해서 변신한 괴물들과 싸우며 올림푸스 산을 올라가다 보게 됩니다. 하늘에 거대한 눈 하나가 떠 있습니다. 거대한 눈은 일행들을 살피기라도 하듯 잠시 하늘에 떠 있다가 사라집니다. 너무나 놀라운 것을 목격하면 머리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묻어두기 마련입니다. 이후에도 테오노트 동아리는 계속 탐사합니다.

테오노트 동아리들이 탐사하며 본 것들은 무엇인지, 올림푸스 신들의 정체는 무엇인지, 돌고래족을 비롯한 18호 지구의 부족들은 어떻게 될지, 올림푸스 신들이 기다리고 있는 자는 누구인지, <신 2 : 신들의 숨결>에서 확인하세요.




신이 있다면 그들은 무엇을 할까요. 우리들을 바라보고 있을까요, 아니면 예언과 자연재해로 우리를 이끌까요.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답이지만 <신 2 : 신들의 숨결>에서 작가의 상상력을 볼 수 있습니다. 신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학교가 있는 것도 신기한데, 후보생도 있습니다. 이들은 18기로 이들이 성공하지 못하면 다른 기수의 신 후보생들이 준비하고 있답니다. '신'이라면 응당 완전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도덕적인 가치가 칭송받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는데, 이곳 아에덴에선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아이러니가 신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게 합니다.

자유의 가치를 칭송하는 주인공 미카엘 팽송은 자신의 돌고래족에게도 그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기질을 불어넣습니다. 그래서 돌고래족은 각 대륙에 뿔뿔이 흩어져 있지만 그들이 누구인지를 항상 생각하고, 그것을 잊지 않기 위해 기록합니다. 다른 부족의 찬사를 받을 때에도, 핍박을 받을 때에도, 체념하지 않고, 오래도록 패배를 거듭할지라도, 자유를 짓밟는 사람들은 결국 지쳐 버릴 것이고 그러다가 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가치라도 포기하지 않을 때 빛을 발합니다. 결국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자가 승리자인 것처럼 어떤 가치를 가슴에 품고 있든 그 가치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미카엘 팽송이 알게 되는 '신'에 대한 진실이 궁금하며, <신 3 : 신들의 신비>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