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모토 산포는 내일이 좋아 무기모토 산포 시리즈
스미노 요루 지음, 이소담 옮김 / ㈜소미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물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묘사하여 공감과 위로를 이끌어내는 스토리로 모든 연령층의 호평을 받으며 특히 10대에서 20대 젊은이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고 있는 저자는 2014년 고등학생 시절 '요루노 야스미'라는 필명으로 투고 웹사이트에 올린 원고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가 책으로 출간되며 소설가로 데뷔했습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일본 서점 대상 2위에 오르며 250만 부 이상 판매되어 각종 출판 집계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후 "또다시 같은 꿈을 꾸었어", "밤의 괴물", "나「」만「」의「」비「」밀「", "무기모토 산포는 오늘이 좋아", "배를 가르면 피가 나올 뿐이야" 등 다양한 작품을 발표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럼, '스미노 월드'에서 가장 귀여운 주인공인 무기모토 산포의 두 번째 이야기 <무기모토 산포는 내일이 좋아>를 보겠습니다.



대학 도서관 사서 3년 차인 무기모토 산포에게 신입 후배가 들어옵니다. 산포보다 3살 어린 22살이며 중국인인 신입 후배는 낮에 일하고 밤에 대학원에서 공부를 한답니다. 그녀는 일할 때도 매우 성실하게 업무를 배웠고 뭐든지 정확하게 해냈습니다. 직장에서 후배가 생긴 건 처음이라 익숙하지 않지만 산포는 나름대로 후배를 진지하게 생각합니다. 그녀가 너무 성실한 나머지 힘을 빼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 거리를 좁히는 방법을 모른다는 사실을 남이 말해주지 않아도 자각하도 있다면, 그래서 고민하고 있다면, 그러면서도 성실한 면을 버리지 못해서, 거리감 없이 혼나는 산포를 부럽다고 말한다면, 만약 그렇다면 지금 해줄 말은 준비해 온 말 중에 없습니다. 좀 더 다른 말 '괜찮아.'라고 그녀에게 말합니다. 이건 그녀가 선택한 것이고, 어쩌면 선천적으로 타고난 그녀의 개성입니다. 단점이고 뭐고 아닙니다. 만약 그녀가 지친다면 그땐 전력으로 응원해 주겠답니다.

산포의 실수로 도서관 이용자가 화를 냅니다. 산포는 계속 고개를 숙이고 성심성의껏 사과를 했지만, 이용자는 화를 냅니다. 시끄러운 소리에 무서운 선배가 왔고, 함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용자는 욕을 퍼붓고, 무릎 꿇고 석고대죄하라고 합니다. 평소의 산포라면 하지 않았을 행동이지만, 곧 그만두는 무서운 선배가 자신 때문에 고초를 겪는다고 생각하자 무릎을 꿇으려고 합니다. 무서운 선배가 그건 안 된다며 이런 일이 없게끔 재검토하겠지만, 도서관 직원으로서 존엄을 해치는 행동은 할 수 없다고 단호히 말합니다. 다행히 그 이용자는 그냥 나갔고, 무서운 선배는 비굴하게 굴어서 용서를 구하는 건 안된다고 말합니다. 크게 깨달은 산포는 잘못을 저질러서 가해자가 되는 모습을 무서운 선배에게 보여주기 싫어 극단적으로 성실하게 집중력을 발휘합니다. 무서운 선배가 그만두는 날, 산포는 눈물, 콧물 흘리며 뿌엥하고 웁니다.




후배에게 멋있어 보이고 싶어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미움받고 싶지 않아서, 옆집 언니에게 관심을 보이고 싶어서, 자길 좋게 봐준 사람이 질겁하지 않길 바라서, SNS에서 욕먹고 싶지 않아서, 어린 여자애가 호감을 품어주길 원해서, 남동생이 누나 취급을 해주길 바라서, 행복한 날을 더 행복하게 만들고 싶어서, 떠나는 선배를 안심시키고 싶어서. 주인공 무기모토 산포는 자기가 바라는 결과를 얻고자 일부러 뒤바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있는 힘껏 발돋움하며 매일매일 살아갑니다. 남들이 보기엔 정말 소소하다 못해 하찮아 보이지만, 본인에겐 중요한 일이라 언제나 진지하게 임합니다. 의욕이 충만해 긴장하고 말실수도 하며, 버벅대기 일쑤지만 그런 산포를 따뜻한 눈으로 바라보는 주위 사람들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이나 예전에 좋아한 것, 앞으로 좋아하게 될 것에 절대 타협하지 못하는 산포는 행동하는 건 조금 아니 많이 서툴지 모르지만, 소중하게 여기고 싶은 감정을 표현하는 데엔 진심입니다. 여전히 실수투성이 산포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실수를 수없이 저지르겠지만, 이젠 그런 자신에게 화내며 어제보다 조금은 나아진 산포가 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귀엽고 기특합니다. 긍정 에너지 산포의 연애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될지, 세 번째 책도 나오길 기다리겠습니다.




네이버카페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