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한국어 : 사자성어·상용속담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균관대학교에서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국립대만사범대학에서 문학석사를, 국립대만대학에서 문학박사를 취득한 저자는 경희대 중어중문학과 조교수 및 부교수를 거쳐, 1997년 이후 현재 성균관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전문저설(역서 포함) 20종과 학술 논문 40여 편이 있으며, 특히 중국에서 출판된 중국 언어문자학 분야의 전문 저서 2종이 전 세계 유명 대학 도서관에 소장되어 대학원 수업에 활용될 정도로 국제적인 지명도가 높습니다. 그런 저자가 편저한 <고품격 한국어: 사자성어·상용속담>을 보겠습니다.



해당하는 사자성어(자포자기)는 한국어문교육연구회가 선정하여 8급부터 2급까지 급수별로 배열한 것인데, 해당 급수를 알려줍니다. 자(自)는 7급Ⅱ로 72로 표시했습니다. 급수가 높을수록 쉬운 한자로 구성된 것입니다. 이것은 급수별 배열을 위한 것이라 학습할 때는 그냥 지나쳐도 상관없습니다. 음독을 바로 적었고요, ①은 속뜻이며 아래에 영어로 된 뜻풀이가 있습니다. ②번은 해당 상황이 이럴 때 쓰임을 한글과 영어로 알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엔 네모 칸에 한자가 희미하게 쓰여 있는데, 그것을 덧칠하듯이 따라 쓸 수 있습니다. 사자성어 시작하기 전에 '한자 필순 5대 원칙'에 따라 써보면 한자와 금방 친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어에 널리 사용되는 속담의 수는 많습니다. 그 가운데 일반 문장에도 자주 등장하는 고빈도 속담 240개를 모아 알기 쉽게 한국어와 영어로 풀이했습니다. 특히 해당 속담의 비유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힘든 경우 ①번 항목에 적혀 있으니 그 속에 담긴 뜻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40개 속담을 찾기 쉽게 첫 글자의 가나다순으로 배열했으며, 한국 속담과 거의 같은 의미의 영어 속담이 있으면 함께 인용했으니 한국인의 영어 공부, 외국인의 한국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부록Ⅰ에는 424개의 사자성어를 외우기 쉽도록 가장 중요한 내용만 남겨 '사자성어 요약표'를 실었습니다. 이 자료는 본문과도 똑같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부록Ⅱ는 사자성어를 쉽게 외울 수 있도록 424개의 세 가지 유형으로 짝짓기를 해놓았습니다. 첫말이 똑같은 것, 끝말이 똑같은 것, 끝말과 첫말이 서로 같아서 끝말잇기를 할 수 있는 것으로 각 유형의 특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특정 글자를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이 부분은 사자성어를 공부할 때 암기하기 쉽고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록Ⅲ엔 사자성어 가운데 옛날이야기, 즉 고사에서 유래된 것(고사 성어)를 50개 선정해 만화 형식으로 표현했습니다. 가나다순으로 실었으며, 읽다 보면 재미도 있고,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한국에 살면 기본적으로 익혀서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품격' 한국어는 누구나 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한자라는 벽에 막히기 때문입니다. <고품격 한국어: 사자성어·상용속담>은 고품격 어휘력을 높이고 한자와 영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습니다. 뜻풀이가 한국어와 영어로 함께 있기 때문에,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고급 한국어와 한자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자성어는 일반적인 뜻풀이에 그치지 않고, 왜 이런 뜻이 되었는지의 배경을 설명합니다. 사전적 정의와 함께 각 글자의 속뜻을 한글과 영어로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책에는 총 424개의 사자성어와 240개의 상용속담이 있으며, 찾아보기 쉽게 가나다순 색인도 있습니다. 부록에 있는 끝말잇기와 요약표, 만화로 된 고사 성어까지 읽다 보면 어느새 자신의 한국어의 수준이 높아졌을 것입니다.



네이버카페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