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결말 호시 신이치 쇼트-쇼트 시리즈 5
호시 신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하빌리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26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도쿄대 농학부를 졸업한 저자는 1957년 SF 동인지인 '우주진' 창간에 참여해 단편소설보다도 더 짧은 '쇼트-쇼트 short-short'라는 장르를 개척했습니다. 1958년 '우주진'에 발표한 "섹스트라"가 에도가와 란포의 눈에 띄어 상업지에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전 생애에 걸쳐 1000편 이상의 쇼트-쇼트 작품을 발표했으며,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집필 활동을 이어 갔습니다. 그의 작품은 전 세계 30개국 이상에서 번역 출간되었고, 시리즈는 일본 국내 누계 판매 5000만 부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자랑하고 있으며, 지금도 중쇄 및 복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쇼트-쇼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 <희망의 결말>을 보겠습니다.



첫 번째, '1년 동안'은 집안일을 하는 로봇을 1년 동안 대여한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명령한 집안일을 잘 수행해서 남자는 만족하며 지내는데, 날이 갈수록 뭔가가 이상해졌습니다. 명령을 시키면 내키질 않는다고 하며 안 한답니다. 고함을 치자 로봇은 마지못해 일했고, 시간이 꽤 많이 걸렸으며, 결과물도 좀 나쁩니다. 이상하다고 묻자 로봇은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다며 고장이 나면 전파가 발신돼서 본사에서 사람이 나온답니다. 남자는 이상했지만 어쩔 수 없이 출근했고, 로봇을 사용하고 있는 동료 직원도 같은 상태임을 알게 됩니다.

아홉 번째 이야기, '희망의 결말'은 고객의 현금을 약속 장소에 배달하라는 지시를 받은 은행 직원과 고객의 회사 직원, 경호원이 함께 차를 타고 가면서 시작합니다. 이 세명은 잭팟교 신자임을 알게 되고, 교단의 교리처럼 언젠가 기회는 찾아온다고 기뻐합니다. 세 사람은 순식간에 의기투합했고, 휴게소에 멈춰 커피를 마시며 현금으로 무엇을 할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때 한 남자가 다가와 보험회사의 탐정 부서 관계자라며 경찰을 불렀답니다.

열한 번째 이야기 '비정한 요구'는 UFO가 나타나 많은 도시와 사람들이 죽이자 항복을 했고, UFO는 인간들의 사고를 조종하는 장치를 만들라는 요구를 합니다. 1년의 기한 안에 전 세계의 학자, 혹은 뭔가 도움이 될 만한 인재들이 한곳에 모여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어떻게든 요구받은 물건을 만들어서 인류의 멸망을 막아야 했습니다. 결국 완성했고 UFO에게 바쳤습니다.

그 뒤의 이야기와 나머지 여덟 개의 이야기는 <희망의 결말>에서 확인하세요.




로봇이 명령을 잘 수행하지 않는 이유를 깨닫게 되는 '1년 동안', 왜 세계 평화를 이룰 수 없는지를 알게 되는 '한 가지 목표', 어떤 남자를 1년 안에 잡지 못하면 죽게 되는 '그 남자, 이 병', 탈옥범이 가정집에 숨었는데 주인집 여자가 이상하다 '침입자와 나눈 대화', 무료해지면 꿈처럼 새로운 인생을 사는 남자의 '현실들', 세 가지 소원을 너무나 친절하게 들어주는 '친절한 악마', 아들의 형을 감량하기 위해 유전적인 정신이상자라는 주장을 믿게 하려고 미친 짓을 하는 '내 자식을 위해서라면', 점집에서 본 점이 계속 들어맞는 젊은 여자의 '어떤 운세', 현금을 수송하기 위해 우연히 모인 세 남자의 '희망의 결말', 비행기의 이상으로 비상착륙을 시도하고 승무원은 승객들을 진정시키려고 하는 '상공의 저승사자', UFO가 인간들의 사고를 조종하는 장치를 만들라고 요구하는 '비정한 요구'까지 <희망의 결말>에는 총 11개의 짧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18~20쪽의 단편보다도 더 짧은 쇼트-쇼트한 이야기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의미는 결코 짧지 않습니다. 개그 프로그램의 콩트 같은 느낌을 주지만 저자의 센스와 문학적인 감각은 각각의 이야기에서 빛나고 있습니다. 인간은 어떤 목표가 있어야 하고, 너무나 평화로우면 무료해지고 평화롭지 못한 예전이 더 낫나는 생각이 들게 되고, 악마가 있는 지옥보다 더 지독한 현실을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완전한 플롯, 신선감을 주는 착상, 의표를 찌르는 결말의 처리까지, 가장 짧은 하나의 소설인 '쇼트-쇼트'스토리는 단편소설에 요구되는 모든 창작기법이 동원됩니다. 그 모든 것을 <희망의 결말>을 비롯한 '호시 신이치 쇼트-쇼트 시리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짧지만 꽉 찬 그의 다른 쇼트쇼트 스토리를 읽어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