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허영만의 식객 캘린더
허영만 그림 / 가디언 / 2023년 10월
평점 :

1974년에 공식 데뷔한 저자는 "각시탈", "오! 한강", "아스팔트 사나이", "비트", "미스터 Q", "날아라 슈퍼보드", "타짜", "식객" 등 수많은 화제작을 그리며 인기를 누렸습니다. 그의 만화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로 제작되어 흥행에도 성공했습니다. 4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만화계의 중심에서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고의 만화가이자 예술가로 손꼽힙니다. 2019년 5월 14일부터 지금까지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을 통해 전국의 숨겨진 맛집을 찾아다녔고, <2024 허영만의 식객 캘린더>가 나왔습니다. 그럼 보겠습니다.

<2024 허영만의 식객 캘린더>의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2리터 생수병과 함께 놔두었습니다. 캘린더 세로 길이가 2리터 생수병의 2/3에 달하고 가로 길이는 세로 길이보다 조금 더 깁니다. 작은 캘린더가 아닌 큰 탁상달력입니다. 날짜의 여유 부분이 제법 커서 간단한 일정이나 기념일 등을 적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음력도 1일과 15일을 표시했습니다.
<2024 허영만의 식객 캘린더>의 달력에는 다음 달을 알려주고(파란색 네모), 지금 제철 음식(초록색 동그라미)과 이 절기에 먹어야 하는 음식(노란색 별)도 적었습니다. 12절기 중에 아는 절기도 많지 않지만 그때 먹는 음식도 몰랐는데, <2024 허영만의 식객 캘린더> 덕분에 알게 되었고, 해당 절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함도 생깁니다. 제철 음식이 보약이라 하지만, 많은 원재료들이 비닐하우스 등에서 자라서 제철을 모르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일 년 내내 귤, 사과, 토마토 등의 과일과 채소를 먹을 수 있으니 더욱 언제 수확되는지 모릅니다. 그런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제철 음식들을 고기, 채소, 해산물, 과일까지 두루두루 실었습니다.

달력 뒤편엔 제철로 만든 음식을 선보입니다. 그림으로 그려놨지만 생생해서 더욱 맛있게 느껴지는 음식이지요. 음식을 만드는 법과 지방마다 다른 음식 조리도 함께 설명되어 있어 읽는 재미도 있습니다.
TV 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우리나라에 그렇게나 맛있는 음식이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만 4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국 방방곡곡의 음식들을 찾아다니며 음식의 맛과 멋을 전하는 저자를 보며 음식의 깊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자의 맛집 기준은 첫째 집밥 같은 백반, 둘째 비싸지 않은 가격, 셋째 그럼에도 믿지 않을 만큼 놀라운 맛이랍니다. 밥을 먹다가 어머니의 손맛이 절로 그리워질 만큼 마음을 파고드는 맛, 다양하고 풍성한 반찬과 제철 음식으로 담은 넉넉한 한 상, 그중 소박하지만 확실한 한 끼를 선사하는 음식들을 <2024 허영만의 식객 캘린더>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달력에서 일정과 기념일만 보지 말고 내 몸을 보하는 건강한 제철 음식을 챙겨 먹는 여유를 선사하는 탁상달력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