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 - 단 한 줄의 글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수민 지음 / 갈매나무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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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는 순간 영업을 하는 사람 말고는 

나에겐 필요 없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세일즈 아닌 일은 없습니다.

세일즈란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활동을 말하는데, 

고객이 존재하여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자신을 포함시키면 

세상에 세일즈 아닌 것은 없습니다.

교사는 학생에게 지식과 경험을 파는 사람이고, 

공무원은 국민에게 봉사와 서비스를 파는 사람입니다.

회사 면접은 자신의 역량을 팔아서 입사하는 것이고, 

프러포즈는 자신의 비전을 상대에게 팔아 결혼에 골인하는 것이죠.

이렇게 상대에게 무언가를 팔아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은 

모두 본질적으로는 세일즈맨입니다.

SNS에 글을 쓰는 저도 여러 글 중에서도 제 글이 읽히길 원하니까 세일즈인 셈입니다.

세일즈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지금처럼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는 유일한 수단이 '글'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일즈 글쓰기를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면 

기대하는 세일즈 성과를 얻기 어렵지요.

<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에서 알려주는 세일즈 글쓰기, 살펴보겠습니다.



능력 있는 세일즈맨은 세일즈 성과가 우수하며, 

세일즈 성과는 세일즈 스킬과 마인드에 의해 결정됩니다.

세일즈 스킬은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말하기 스킬과 글쓰기 스킬로 구분되는데, 

요즘 상황을 고려하면 글쓰기 스킬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합니다.

좋은 세일즈 글은 고객에게서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글입니다.

행동을 하기 위해선 기억이라는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나의 글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데 

내가 바라는 대로 행동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좋은 세일즈 글은 기억이 잘 되는 글입니다.


그렇다면 기억이 잘 되는 글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주의 집중이 잘 되고, 문장이 짧고 간결하며, 이미지로 떠올리기 쉽고, 

내용이 이해하기 쉬우며, 생각하게 만들고 감정과 결합시킵니다.

이 6가지 특징을 <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에서 익힐 수 있습니다.



세일즈 글쓰기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심리 법칙이 있습니다.

확증 편향, 사회적 증거, 친숙성과 유사성, 미끼 효과, 희소성 편향, 대조 효과, 

후광 효과, 손실 회피의 심리 법칙을 익히면 세일즈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고객의 심리를 활용하는 데는 큰 노력과 비용이 들어가지 않지만 효과는 큽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 빠져 있는 고객은 의사결정의 지름길을 선호하는 경향이 아주 강합니다.

<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에서 설명하는 심리 법칙을 살펴보고 

유용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심리 법칙을 익혔다면 상황별 세일즈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능숙한 세일즈 글쓰기를 하려면 글쓰기에 투입한 많은 시간과 

어떤 글쓰기 연습 전략을 가졌느냐에 따라 향상될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한발 앞서 글쓰기 실력을 기르기 위해선 질보다 양을 추구하고, 

실수에 대한 피드백을 최대한 많이 해야 하며, 

자신만의 글쓰기 자원 창고를 만들어 관리하고, 창조적으로 모방해야 합니다.

제안서/기획서 쓰기, 세일즈 프레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구매를 유도하는 세일즈 글쓰기, 가격 저항에 대응하는/고객 성별에 따른/

고객 연령에 따른/고객에게 사과할 때 세일즈 글쓰기를 알려주는 대로 써봅시다.




그냥 글쓰기도 쉽지 않지요. 하물며 세일즈 글쓰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아는 사람도 아니고 모르는 사람의 글을 끝까지 읽는다는 것은 

그 글에 자신에게 흥미로운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읽은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행동까지 하려면 

엄청난 글쓰기 스킬이 필요할 겁니다.

<이제 말이 아닌 글로 팔아라>는 어려운 세일즈 글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이나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책은 다양한 세일즈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을 바로 배울 수 있으며

알려준 방법으로 시간과 전략을 들여 연습한다면 

책 제목처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글로 팔 수 있을 겁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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