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방에 아무나 들이지 마라 - 불편한 사람들을 끊어내는 문단속의 기술
스튜어트 에머리 외 지음, 신봉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당신의 방에는 누가 있습니까?”

나를 힘들고 불편하게 하는 사람들을 정리하고

성공과 행복을 끌어들이는 간단하고 강력한 솔루션

“당신이 일생동안 하나의 방에서 산다”고 상상해보라. 살면서 인연을 맺었던 모든 사람들이 그 방에 함께 산다. 그 방에는 문이 딱 하나뿐이고, 한번 들어온 사람은 결코 나갈 수 없다. 만약 이 가정이 사실이라면, 지금처럼 아무나 방에 들일 수 있을까? 관계를 맺으면 후회할 것이 분명한 사람을 거절하지 못하고 울며 겨자 먹기로 들여놓을 것인가? 더 큰 문제는, 이미 방에 들어온 사람들을 내보낼 수 없다면 그들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같이 있으면 정신 사납고 불편한 사람들이 방에서 소란을 피우는 것을 그냥 지켜볼 것인가?

이 개념은 은유적인 것이지만 진실과 맞닿아 있다. 설령 이제는 더 이상 만나지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흔적은 무의식중에 남아 우리 삶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미친다.

인간관계는 마치 피아노의 현과 같아서 좋은 사람, 함께 하면 편하고 잘 맞는 사람을 보면

공명이 일어나는 반면 신뢰할 수 없는 사람, 불편함과 불쾌감을 주는 사람을 보면 불협화음이 발생한다.

따라서 방 안에 있는 사람들, 즉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이들과의 관계가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삶이 혼란스럽다고 느껴진다면 높은 확률로 이상한 사람들이 설치고 있을 것이다. 때때로 화가 치밀어 오르고 절망적인 순간이 찾아온다면, 기억을 잘 더듬어보라.

그때 당신의 방에 누가 함께 있었는가? 반대로 평온하고 사랑이 넘치던 순간에는 누가 함께 있었는가?

*

책 제목을 보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겠다 라고 생각되었던 책이고,

역시나 인간관계에 지친 나에게 꽤나 큰 도움이 되는 책이였다.

방이라고 생각하고 읽으니까 정말 어지간한 친구 아니면

방에 들이기 싫어지고 ㅋㅋㅋ

아니 생각해보라! 나의 방에 난데없는 사람이 앉아있는데

나가라고 하지 못한다니! 이건 너무 끔찍하잖아!

( 사실 방에 혼자 있는걸 가장 좋아하는 사람...난 외향인도 아닌데 ㅠㅠ )

난 우리 부모님 조차도 내 방에 들어오는걸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인데 ㅋㅋ

남은 오죽하겠냐고 ㅋㅋ

여튼 그렇게 또 과몰입 상태로 읽다가.. 딜브레이커라는 단어가 나오면서 또 흥미진진해짐.

딜브레이커란 쉽게 말하자면 나에게 빌런 같은 사람들인데,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 사람 / 당신의 기를 빨아먹는 사람과 같은 사람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이 딜브레이커 목록이 필요하고,

여기에는 내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가치, 행동, 특성, 성격, 프로젝트 등이 포함된다고 한다.

이 딜브레이커가 나의 가치가 무엇인지 밝혀줄 수 있는 불빛과도 같다고 한다.

이를 통해 내 삶에서 결코 허용하지 않을 것들을 식별할 수 있는데,

사람들에게 딜브레이커가 누구인지 물으면 몇 명정도는 금방 떠올린다고 한다.

딜브레이커는 부정적인 인상이 아주 강해 기억에 오래 각인되기 때문이라고.

내가 가장 개탄하는 인간적 특성들도 딜브레이커의 후보들이라고 한다.

게으른것

겉과 속이 다른 것

거짓말 하는 것

잦은 지각이나 권력남용

끼어들기

약속위반

불성실하고 이기적인 것

탐욕 부리는 것

이런 특성을 가진 인간, 나를 화나게 하거나 소름끼치게 하는 인간들을 떠올려보면 쉽게 답이 나온다.

그들이 딜브레이커인 이유는, 내가 자신의 가치를 훼손하는 인간들과 관계를 맺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읽으면서 떠올린 몇몇을 생각하며

야 나가!! 내 방에서 나가라고!! 겟 아웃!!!

하고 소리칠 수도 없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내가 그렇게 마음이 불편했구나! 내가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는구나!

하면서 또 깨닫는 사람...

나의 가치를 훼손하는 사람들과는 절대로 가까워지기 싫은 이런 마음..

지금 마음이 불편한 분들이 계시다면

이 딜브레이커 목록을 만들어서 자신을 일단 보호하시고!!!!

어떻게 하면 거리를 두고 내 방에서 나가게는 못해도

최소한 문 앞까지는 밀어낼 수 있도록 연습해보시는건 어떨지!!

연습해보시고 실천에 옮기시는걸 추천합니다...!

* 리앤프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