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 평생 성장하는 가게를 위하여, 개정 증보판
백종원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준비 없이 시작하는가?”

마이너스 17억 원에서 프랜차이즈 2700 매장 개점 신화,

오직 백종원만 제시할 수 있는 장사 노하우

‘장사천재 백사장’ ‘골목 식당’ ‘맛남의 광장’ ‘스트리트 푸드파이터’ ‘3대 천왕’ 등

내로라하는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에 외식·미식 열풍을 몰고 온 주역, 백종원 대표.

그간 주먹구구식 창업이 주를 이뤘던 대한민국 장사업계가 그를 통해 비로소

구체적인 장사 비결을 정립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가 외식업계에 이바지한 바가 무궁무진하다.

그의 장사 인생도 이와 다르지 않아 30년 인생을 오롯이 쏟아부은 프랜차이즈 더본코리아는

이제 주식상장을 앞두고 있으며, 20개 브랜드가 전 세계에서 연일 대박을 터트리고 있다.

장사의 흥망성쇠를 온몸으로 경험해온 백종원 대표의 신념이 녹아 있는 이 책,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가 마침내 개정ㆍ증보 작업을 마치고 새롭게 출간된다.

*

사실 백종원님의 영향력이 엄청나게 크다는건 여러모로 알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처음에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나오고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로

연신 실시간 검색어에 요리 이름이며 백종원님 이름이며 오르내리며 대박을 터트리더니

그 이후로는 완전 유명해져서 온갖 음식관련 프로그램에서는 다 등장하지 않으셨는가 ㅋㅋ

채널만 돌리면 쉽게 만나볼 수 있을 정도로...^^

근데 막 [백종원의 골목식당] 프로그램을 볼때면

장사준비도 되지 않은 채 영업을 하면서 왜 장사가 안되지를 고민하는

몇몇 사장님들을 보며 얼마나 답답하던지... ㅠㅠ

솔직히 아르바이트 몇 번 해봤으면 충분히 알만한 내용들도 전혀 모르고 계신다던가 하는..

자영업이나 음식장사를 너무나도 쉽게 생각하고 뛰어드는 사람들을 보며 너무 답답하긴 했다.

정말 음식맛이 너무 좋은데 가게 입지가 안 좋거나 홍보가 안되는

그런 가게는 손가락에 꼽지 않는가 ㅡㅡ

나도 외식쪽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번 폭풍공감을 했는데

자영업을 하면서 만약 자신이 사장이라면

직원들의 단점을 나무라기 전에 자신 스스로가 먼저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는 얘기에

또 엄청난 공감을.. 근데 대부분의 사장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게 ㅋㅋㅋ함정...

그리고 직원은 직원이기 때문에 사장인 자신만큼 일할 수 없다는 것도 ㅜㅜ

자기 돈 들여서 하는 가게도 아닌데 뭐 ...

물론 몇몇 사람들은 성실함이 본인 성격인지라 열심히 하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물론 존재한다는거~

모든 직원들이 사장 마음에 100% 들 수 없으니 그냥

성실한 직원이고 80% 정도만 마음에 들면 된다고 한다 ㅋㅋㅋ

그치만 사장님들..장담하건대... 아마.. 공감 못 하실걸!! ㅋㅋㅋㅋㅋㅋ

자신이 직원보다 열심히 하면서 직원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면서

직원들의 입장도 생각해보고 잘해주는 직원들은 또 나름대로 챙겨주면서

주방 직원들의 동선을 생각하고 그들이 어떻게 하면 덜 스트레스를 받을까

하고 생각해주는 사장님이 어디있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전 못 만나봤습니다...^^

그정도면 유니콘 아닌가요? 흑흑흑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체적으로 자신이 돈을 주는 고용주라고

내 돈을 쟤가 받으니까 쟤가 나보다 더 열심히 해야지!! 하는 사장님들은

수두룩..빽빽쓰...

뭐 직원관리에 대해서는 백대표님 마저도 뾰족한 수가 없지만 이렇게 해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ㅋㅋㅋ

결코 쉽지 않음... 그리고 인내심이 엄청 강해야 외식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는거..

여튼 음식장사 해봐야겠다 라고 생각했던 분들은 꼭 읽어보심 좋겠네용

이 전에 출간되었던 책은 2016년도 판이라서 지금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으니까요 ㅜㅜ

앞으로는 점점 더 손님들도 가성비를 따지게 되고

sns로 인해서 여러모로 까다로워 질텐데 대충대충 해서는 결코 롱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외식업이나 음식가게 하시는 분들, 혹은 예정인 분들은 꼭 필독해보세용..

* 리앤프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