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 - 인간관계가 불편한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 7주년 기념 개정판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사랑하는 사람보다 거슬리는 사람을 더 많이 생각할까?

★국내 서점 심리 스테디셀러★

★가족치료 전문가 이남옥 레지나 추천 도서★

★부록_싫어하는 사람 대응 매뉴얼★

‘회피형 인간’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낸『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와 함께

꾸준히 국내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심리 고전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원제: 인간 알레르기人間アレルギー)의 최신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긍정적인 일보다는 부정적인 일을 먼저 떠올리는 사람, 조금만 불편해도 얼굴에 금방 티가 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할 시간도 모자란데 싫어하는 사람을 생각하느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사람.

급기야는 인간에 대한 혐오감 때문에 자기 스스로를 갉아먹는 사람.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는 바로 이런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원인을 분석해주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이다.

*

이 책의 제목을 보면서 아니 그러게 맞아!! 이렇게 공감했다면

당신도 이 책을 한번 읽어봐야 한다...ㅋㅋㅋㅋㅋㅋ

아니 근데 일본어 제목은 인간 알레르기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약간 넘 웃김 ㅠㅠ

얼마나 싫으면 ㅜㅜㅋㅋㅋㅋㅋㅋ

나는 그래!! 내말이!! 이러면서 읽고 싶어서 신청한 도서인데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시리즈라서 이번에 7주년 개정판이 등장한거 같다!!

이렇게 심리학 책을 읽으면 뭔가 다 이해가 될거 같은데

막상 또 인간관계로 인한 불편한 상황이 생기면

다시 스트레스를 받는 나란 사람...ㅠㅠㅠ 심리학 책을 달달달 외울 정도로 읽어야 하나보다ㅋ

그래도 나이가 먹어서 좋은 점이라는건 예전만큼 크게 신경쓰지 않기도 하고

그러던지 말던지 나는 나의 일을 한다! 이런 성향이 강해졌다는건데

( 강해졌다는거지 또 완벽하게 100%는 아니라는 사실...ㅎㅎ... )

확실히 곱씹어보면 좋은 사람보다 싫은 사람을 더 신경쓰는게 맞는거 같다!!!

남이 나를 싫어하면? 나도 너 싫어! 하고 단칼에 끊어내야 하는데

이게 막 그렇게 되지 않는 사람들은 ㅠㅠ 이게 힘들다...

물론 내가 싫어하는 사람들이 날 싫어하면 오 땡큐~~~ 이거지만

내가 조금이라도 좋아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이 날 싫어한다 하면

헉 ㅜㅜ 어뜩행 ㅠㅜ 왜그러지

이런식으로 생각이 번지는게 문제같다..ㅋㅋㅋㅋㅋㅋ

모두가 날 좋아할 수 없고

날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거라는걸 받아들여야 하는데!!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날 싫어해주길 바라는!! 딱 날 미워하는 사람들은

거기까지였으면 하는 마음이 문제인거 같음 ㅎㅎㅎㅎ

이 책에서는 또 불안정애착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그걸 읽으면서 또 엄청나게 공감하게 되더라는...

불안정애착이 생겨나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가적인 양육태도,

양육자의 일시적인 교체, 아버지의 보살핌 부족등이라는데

이런 상황에서 애착이 약했다면 회피형이 강해지기도 한다고 한다.

불안정 애착에서 파생되는 회피형, 불안형, 혼란형 등이 있고 혼란형에서 발전한 통제형도 있다고 한다.

또 통제성 애착성향에 대해서는 변덕스러운 부모에게 학대당하거나

농락당한 혼란형 애착성향의 아이가 철이 들면서 자신을 괴롭히는 부모를

어떻게든 조정하려 한 결과 생겨난다고 한다.

이런걸 읽으면 또 헉... 애착이라는게 진짜 아기때부터 시작된거구나 싶어서 놀랍기도 하고;;

역시 육아가 정말 쉬운게 아니라는걸 또 한번 깨닫고;;;

인간관계가 힘든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 리앤프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