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를 어쩌지 못한다면
샘 아크바 지음, 박지혜 옮김 / 한문화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저자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전문 심리학자 샘 아크바 라고 한다!

그래서 더 관심이 갔던 도서인데, 확실히 더 차분한 문체라서 그런지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

저자가 말해주는 이야기 중 인생을 바꾸는 행동분석의 마법을 하나 공유해주었다.

당신이 왜 늘 같은 패턴으로 돌아가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지에 대한 이유인데,

도대체 나는 왜 변하지 못하는 걸까? 무엇이 문제일까?

왜 인생은 아무리 노력해도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 걸까?

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면 집중해서 읽어보아야 한다!

당신의 모든 행동은 목적과 의도가 있다.

당신이 인지하든 인지하지 않든 말이다.

우리는 꽤 자주 우리가 특정행동을 하는 이유와

그 행동을 반복하는 이유를 인지하지 못한다.

행동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선행되는 일, 행동, 그리고 결과를 이해해야 한다.

실생활에서 예를 들어, 당신이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다른 진로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써봤지만 그중 어떤 것도 실행하지는 못했다.

상황 : 회사에서 보내는 최악의 나날들

생각 : 여길 떠날 수 없을 것만 같다. 하지만 이 곳은 정말 견딜 수 없을만큼 싫다.

감정 : 불안감

신체감각 : 심장이 뛰고, 근육이 긴장하고, 멀미가 난다.

충동 : 이 감정을 없애고 싶은 충동

현재의 불만족을 없애기 위해서 술을 마시고, 하루종일 TV를 보고,

더 나은 직업을 가진 친구들을 모두 피한다.

단기적결과 : 안도감이 든다. 이 문제를 감당하지 않아도 되고, 지긋지긋한 감정과 생각들이 사라진다.

술이 감각을 무뎌지게 한다. 잠깐동안 문제를 잊을 수 있다.

장기적결과 : 상황에 변화가 없다. 가치에 따라 삶을 살지 않는다.

똑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그렇게또 한 해가 흘러간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 모든 행동이 자기 강화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자기강화는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만든다. 이렇게 자동 조종 모드가 켜지면

우리는 기분이 좋아지는 것에 집중하느라 원하지 않는 생각과 감정을 제거하고

반갑지 않은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쓴다.

우리의 행동으로 장기적으로 어떤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타나는 지는 미처 신경쓰지 못한다.

당신이 정말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다면, 다른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다른 목표를 세우고, 다른 선택을 가능하게 만드는 머릿속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생각해보니 정말 그렇다!

스트레스를 받고 집에 오면 하는 행동들이 거의 비슷하고

그렇기 때문에 변화하지도, 달라질 수가 없는 것이였다.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길 바란다면, 이 책을 읽고 실행에 옮겨보는게 어떨까!

* 리앤프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