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킹받는 사춘기, 학원엔 없는 인생비밀
마시멜로 스푼 지음 / 이층집 / 2022년 11월
평점 :

이 책은 부모님들이 평소 자녀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의 집약판 성격입니다.
저자가 우리 사회의 구조, 다양한 구성원들, 또 그분들의 자녀들을 오랜 기간 관찰 분석하면서 발견한 특징을 바탕으로,
자녀들이 지금 나이에서 반드시 생각해봐야할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동시에 자녀들 입장에서의 공감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그들의 입장과 현실을 반영한 재해석을 담았습니다.
안 그래도 일상 바쁜 부모님들 입장에서도, 자녀들이 학업에 충실하면 충실한대로 더 큰 도약을 위해,
그렇지 않으면, 그렇지 않은대로 의미 있는 동기 부여를 위해,
평소 해주시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책을 통해 대신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책 제목이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읽어봐야지 했던 도서다.
물론 나야 어른의 입장에서 읽게 되기 때문에 음 맞는 말이군! 하면서 고개를 끄덕였지만
막상 청소년들에게는 어떻게 다가올지 잘 모르겠는 도서긴 하다 ㅋㅋㅋ
그래도 일단 차분한 어투로 이야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적어도 부모의 입장에서 날카롭게 이야기하고 다투기 보다는
이 책을 슬그머니 건네면서 아이가 스스로 이 책을 읽고
아 이래서 부모님이 나한테 종종 그런 말씀을 하셨구나~ 하고 깨닫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한다.
만약 그렇게까지 깨닫지 못하더라도, 일단은 이 책을 읽어주는 것 만으로도
절반은 성공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나도 우리 조카에게 읽어보라고 한번 줘야겠다. ㅋㅋㅋ
특히나 게임을 너무 좋아하는 ㅋㅋㅋㅋ 조카라서
게임부분에 관해서 읽어보면 지금보다는 게임에 조금 덜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하는..
( 물론 그렇게 한방에 이해하기엔 좀 어렵긴 하겠다만ㅋㅋ )
예를 들면 이런 식의 내용이다.
만약에 시험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고, 그 때문에 부모님이 아이에게 뭐라고 한 상황이다.
책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 일단 그 상황에서 누구보다 여러분 본인이 제일 속상한데,
주변에서 왜 성적이 그러냐며 따가운 시선까지 보내기 시작하면, 마음엔 상처가 새겨집니다.
여러분들의 그런 마음을 이해합니다. 구석구석 공감합니다.
하지만 일단 이 상황에 대한 설명만 먼저 간략히 하자면, 안타깝게도 그게 우리가 사는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입니다.
세상에서 그 어떤 의미있는 결과물도, 단기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노력했다고 그 성과가 내일 나오지도 않으며, 일주일 애썼다고 몇 주 뒤에
활짝 꽃 핀 결과가 돌아오지도 않습니다.
세상의 가치있는 일일수록 정말 오랜 기간 묵묵히 노력해야,. 그걸 참고 견뎌낸 그 어느 순간에야 불꽃을 틔웁니다. ]
이 부분만 읽어도....ㅎㅎ
부모의 입장에서 저렇게 ㅋㅋㅋㅋ 차분하게 널 이해하고 공감한다 라고 말해주기가 꽤 힘들거라고 생각한다.
육아도서를 아무리 많이 읽고 하더라도 막상 자식이
본인이 기대한 것보다 낮은 시험 점수를 받아오면 ㅠㅠ 안 좋은 소리부터 먼저 나갈 것 같음 나라도 ㅠㅠ
내가 자식에게 따스하게, 다정하게 말해주지 못할 거 같다! 라면 이 책을 사서 선물해주고
읽고 어땠는지 대화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최소 중학생 정도는 되어야 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으니 중학생정도가 적절한 독자연령대라고 생각됨.
물론 부모가 읽어도 좋고! 읽고 똑같이 자식에게 이렇게 말해준다면
자식 입장에서는 '아 부모님이 날 이렇게나 이해해주고 계셨구나'를 분명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리앤프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