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써라 - 이 광활하고도 지루한 세상에서 최고의 글쟁이가 되는 법
정제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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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 이 속담은 글쓰기에도 통한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은데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단락쓰기를 몰라서 그렇다. 단락쓰기를 하면 산만하고 정리 안된 이야기들이 꿰어져 글이 만들어진다.

<작가처럼 써라>는 글쓰기의 단락쓰기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 책은 서두와 본문과 결말의 세단계로 나눠서 각각의 단락을 어떻게 쓰면 되는지 풍부한 예문과 함께 설명한다. 특히 내로라하는 유명 작가들의 수백 권의 책을 뒤지며 좋은 예문을 소개했다.

이 글은 이 책에서 의도한 대로 썼다. 먼저 서두는 `인용하기`로 했다. 속담을 인용하면서 단락쓰기의 본질을 설명하고, 책 소개로 넘어갔다. 본문은 `명시하기`와 서두쓰기 `예를 들어` 이 책을 소개할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이 명시하기 부분이다. 그리고 결말은 `마무리하지 않기`로 했다. 즉, 전체적인 평가는 이 글을 읽는 분께 판단을 맡긴다는 뜻이다.

글쓰기에 있어 첫문장을 시작하지 못하면 영원히 쓸 수 없다. 그래서 서두쓰기가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이 책에서는 글을 쓸때 단순하게 시작하라며 글쓰기 초심자의 어깨 힘을 뺄 것을 요구한다. 위대한 작가들도 항상 명문장으로 글을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작가 줄리아 카메론은 초고에서부터 보석 같은 글을 쓰려는 성급한 마음을 가져서는 안된다고 했다.

우리는 작가가 되는 일에 터무니없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말을 하는 건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글을 쓰는 것이 대단한 일인 것처럼 티를 낸다. 글쓰기는 힘들고 괴로운 일이라고 짐작한다. 그러면서 글을 쓸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글을 쓰더라도 생각보다 글이 쉽게 쓰이면, 글쓰기를 멈추고 굳어버린다. 또 자신이 쓰고 있는 게 뭐든지 그건 진짜 글쓰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 14쪽, 줄리아 카메론, <작가의 삶도 평범하다> 인용

일단 가벼운 마음으로 단순하게 글의 서두를 시작하면서 개인적인 경험을 솔직하게 스토리로 만들어 써 보자. 때에 따라서 남의 글을 인용하거나, 전문적인 분야는 객관적으로 쓸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정도의 요령이면 서두쓰기는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다.

이 책은 글쓰기 초심자를 위한 책이다. 주의할 것은 `단락쓰기`라는 개념을 모르면 책이 어려울 수 있다. 저자는 유명한 작가들의 많은 예문을 들었지만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이 많은 것도 흠이다. 반면, 마무리 글쓰기에서 든 예문들은 글의 전문을 인용해서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익히기에 좋았다. 중요한 것은 글쓰기는 이론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조건 써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 글쓰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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