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의 대상 - 기호학과 소비문화
아서 아사 버거 지음, 엄창호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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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저마다의 ‘보물 1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사용적인 측면에서라기보다는 그것이 지니고 있는 의미에서 ’보물‘로 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장 활용도가 높은 컴퓨터 보다 어린 시절부터 간직해 온 일기가 더 소중한 것처럼.

 

사물의 보유는 즉 의미의 보유다. 즉, 어떤 특정 물건을 선택하는데 있어 우선하는 것은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애착의 대상」(커뮤니케이션북스/아서 아사 버거)는 이러한 구매자의 심리를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한다.

 

세상의 모든 사물은 ‘상징’을 내포하고 있고, 그 상징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 기호학의 기본이다. 그리고 저자는 상품과 구매에 관한 연구를 통해 기호학에 접근한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 하는 브랜드 및 생활필수품을 기호학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방식은 꽤나 흥미롭다. 이는 이제껏 우리가 그토록 소유를 갈망했던 대상이 그것이 지닌 의미 때문이었음을 곱씹어 보게 만든다.

 

가령, 시간을 알기 위해 시계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써 시계를 선택하고 나아가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이 단적인 예이다.

 

저자는 소비문화와 그 내면에 깃든 현상을 통해 기호학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제공한다. 이는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된 기호학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무분별한 소비자가 돼버린 이들에게 일종의 비판의식을 심어주는 순기능 또한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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