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옷의 어둠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
미쓰다 신조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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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 1권 [검은 얼굴의 여우]를 얼마 전 읽었다. 2권인 [하얀 마물의 탑]은 아직. 3권인 [붉은 옷의 어둠]을 먼저 읽었다. (특별히 문제는 없다.) 제목 속 색상으로도 교묘하게 연결되는 지점들이 있다. 검은 색의 1권은 탄광을 배경으로, 하얀 색의 2권은 등대를 배경으로, 붉은 색의 3권은 암시장을 배경으로 한다. 제목의 색감만으로도 소설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예상 가능케 하는 것도 나름 매력적이다.


진행 순으로 따지자니 1권에 바로 이어지는 하야타 이야기였다. 탄광에서 일어난 사건을 마무리 지을 쯤(1권) 대학시절 동기 신이치의 연락을 받는다. 붉은 미로라고 불리는 암시장에 출몰하는 괴인에 대한 소문의 진상을 파악해달라는 부탁이 이어진다. 전쟁 동안 초토되었을 거리에 거대한 암시장이 판을 치고 있다. 삶이라기보다는 생존에 가까웠을 터전에서 벌어지는 밀실 살인사건과 임산부 피습사건을 마주하게 된 하야타는 이번에도 사건을 잘 매듭지을 수 있을 것인지 초반부터 흡입력 있는 전개로 독자를 끌어당긴다.


엄청난 몰입도에 비해 다소 아쉬운 마무리가 조금 아쉬웠지만 (1권도 그런 경향이. 이 저자의 특징인걸까.)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일본인으로써 저자가 해당 시대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엿보는 것도, 광복을 맞이했던 당시 우리나라와 달리 세계대전에서의 패전국으로서의 일본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는 것도 전반적인 스토리만큼이나 흥미진진하게 다가왔다. 단지 들려주는 이야기가 재미있어서가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역사적 배경과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는 재미에 이끌려 하야타의 다음 행선지는 무슨 색채로 다가올 지 조금은 기대도 해 본다(곧 네 번째가 나온다고 한다). 잘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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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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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스스한 분위기의 호러와 미스터리를 애정하는 사람이라면 미쓰다 신조를 잘 아는 것 같았다. 아쉽게도 나는 이 책으로 이 작가를 처음 만났다. 첫인상은 꽤 신선했다. 두꺼운 두께가 실감나지 않을 정도로 초반부터 휘몰아치듯 독자들을 부드럽고도 강렬하게 끌고가는 필력이 대단하다고 느꼈다. 다만 단순 미스터리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다루고 있는 시대 배경이나 역사적 사실(조선인 강제징용) 때문일 터. 아니나 다를까, 사회파 미스터리라는 이름이 함께 붙어있다.


태평양 전쟁에서 패전한 이후 일본의 한 탄광에 엘리트 출신의 젊은 청년 모토로이 하야타가 등장한다. 당시의 암울하고 부조리한 현실에 놓인 젊은 지식인의 낯선 탄광부 생활. 마음 먹었어도 감당하기 힘든 강도의 노동을 이어가던 어느 날, 낙반사고와 더불어 목을 매고 죽은 자들이 발견된다. 자살인지 타살인지 확실치 않은 사건으로 마을의 분위기가 일순간 흐트러지고, 사건의 조각을 맞추기 위해 하야타의 총명함이 (탐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빛을 발한다.


일본 작가가 썼기 때문에 그의 글을 통해 써내려간 식민지 시절 이야기, 조선인의 복수극 이야기가 재미있게 다가오는 것인지 모른다. 후반부로 갈수록 다소 아쉬운 면들이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것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예상된다. 허나 이 책은 역사 기록물이 아니므로 ‘소설’이라는 틀에 입각하여 읽으면 크게 마음에 담지 않고 흘려보낼 수 있다. 어떠한 이유에서건 과거를 돌아보는 태도가 담겨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는 나름의 의미가 존재한다는 생각도 해 본다.


신선한 책을 만났다. 이야기가 이어진다는 다음 작품 <백마의 탑>에서는 또 무엇을 만날 지 궁금해진다. 어떤 식으로든 작가의 다른 작품에까지 호기심이 가 닿았다는 것만으로도 작가와의 첫 만남이 나쁘지 않았다는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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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 1000명의 죽음을 지켜본 호스피스 전문의가 말하는
오츠 슈이치 지음, 황소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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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언젠가 아이에게 죽음에 대해 설명해야 했던 첫 순간을 기억한다. 나의 첫 설명은 몹시도 무미건조했다. 심박수가 멈추고, 눈이 감기고, 이내 우리의 신체 전부가 활동을 멈추는 그저 과학적 현상으로서의 죽음이었다. 알고 있다. 죽음에는 그렇게 납작한 정의 말고도 생각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그 후로 아이와 죽음에 대해 다양한 방향으로 대화를 나누었다. 막연히 두렵고 무섭고 슬픈 것이었던 죽음이 오늘날 아이에게는 무엇으로 정리되어 있을까. 일생에 단 한 번 뿐인, 누구나 반드시 겪어내야만 하는 죽음. 회피하기보다는 직면해야 할, 삶의 또다른 이름이기도 한 죽음 말이다.


우리는 죽음을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나의 1년 뒤, 10년 뒤를 떠올리듯 시간적으로 먼 곳에서 다가올 무언가로 상정하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늘 주변에 말한다. 우리는 매순간 죽어가는 중이라고. 죽음은 예고하지 않고 다가온다. 이 길을 나선 그대의 심장이 갑자기 덜컥 문제를 일으켰는데 다시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죽음을 맞는다. 길을 나서기 직전 마주한 풍경과 사람이 마지막인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웰빙 (well-being, 잘 사는 것)만큼이나 웰다잉(well-dying, 잘 죽는 것) 문제도 핵심 연구 주제로 자리매김 했다. 죽음도 결국 삶이라고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죽음을 다루는 책들은 많다. 그럼에도 ’후회‘와 연결된 죽음 이야기가 전하는 울림은 또 다른 온도로 다가왔다. 후회하지 않는 인간이 있을까. 저자의 말대로 인간은 후회를 먹고 사는 생물이다.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를 꾸려나갈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하다. 당면한 죽음 앞에서 조금의 후회도 없는 사람도 있지만 극 소수인 현실. 우리는 앞서 죽음을 맞이한 사람들의 인생을 통해 그들의 후회를 배운다. 역설적으로 그들이 알려주는 인생의 후회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해답이 되어 줄 지도 모른다.


결국 저자는 후회와 죽음을 통해 잘 사는 것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호소한다. 실체가 있는 죽음 앞에서 사람들이 용기내어 꺼낸 후회들을 부디 허투루 흘려 넘기지 않기를 바란다. 그 후회들 중에는 당신이 놓치고 있는 생의 중요한 열쇠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 스물 다섯가지의 후회 내용은 일부러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책을 통해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그 중 저의 마음에 가장 와 닿았던 두 가지만 공개하자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했더라면‘과 ’감정에 휘둘리지 않았더라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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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퀴즈에서 만난 사람들 - 모든 사람은 한 편의 드라마다
이언주 지음 / 비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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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유튜브에서 한 프로그램을 만났다. 유재석과 조세호, 정장 차림의 두 사람이 길가를 누빈다. 지나치는 사람들에게 다짜고짜 묻는다. 어디 가세요? 평소 티비를 보지 않는 나는 이것이 새로운 방송 프로그램 요약본임을 알아채지 못했다. 지금은 누구나 아는 그 이름, <유퀴즈 온더 블럭>. 유재석이 유튜브 계정을 만든 건가? 이게 뭐지? 다소 의심스러운 눈길로 보았던 그 프로그램이었다.


설거지를 할 때나 청소를 할때, 긴 시간 드라이브를 해야 할 때 배경음악처럼 유퀴즈를 틀어둔다. 하고 있는 일로 바쁠 때도 화면을 직접 보지 않고 듣기만 해도 충분한, 라디오 같은 프로그램이라 더 좋다. 오로지 “사람”과 “이야기”로 채워진 공간. 이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 역시 그 두 가지라 본다. 유명한 사람이어서도, 특별한 사람이어서도 아니다. 우리 곁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일상 속 누군가여서 더 좋다. 개개인의 서사로 들어가면 모두가 삶의 생생한 주인공인 삶, 그 유일무이한 이야기들이어서 더 좋다.


유퀴즈의 메인 작가 이언주님의 다정한 문체의 글로 만나는 유퀴즈는 영상 속 유퀴즈와 많이 닮았다. 인간에 대한 순수한 호기심과 애정이 없었더라면 이런 프로그램이 탄생할 수 없었을 것이다. 자극적이고 소비적인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쏟아지던 시기, 담백하고 생산적인 이야기로 우리의 시선을 단 번에 사로잡았던 유퀴즈 온더 블럭.


사실 때때로 유퀴즈의 처음, 코로나19 이전 첫 플랫폼이 그리워서 일부러 과거 영상들을 찾아 보기도 한다. 지금의 유퀴즈가 실망스럽다는 말이 아니다. 그 뿌리에서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변화를 겪었어도 여전히 유퀴즈에는 사람 냄새가 그득하다는 걸 잘 안다. 메인 카메라 곁에 서거나 앉아 프로그램과 함께였던 사람, 작가 이언주의 눈이 담아낸 이 책 덕에 유퀴즈는 내게 더욱 사랑스러운 무엇이 되었다. 벌써 200화가 넘도록 함께한 이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들려줄, 사람 냄새 진한 이야기들을 기대하고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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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코스 창작론
미우라 시온 지음, 김다미 옮김 / 비채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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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에세이나 수필을 쓰는 사람들 사이에서 소설을 쓰는 일은 일종의 로망이라는 말을 들었다. 글이면 다 같은 글이지 소설이라고 특별한 어떤 차원의 일로 구분하여 바라볼 필요까지 있을까, 싶을 지도 모른다. 나도 그랬다. 단편 소설들을 쓸 때 까지는. 점차 욕심이 생기고 장편으로 넘어가고 싶을 때마다 보이지 않는 벽에 자꾸만 무너져 내렸다. 최근 글쓰기 관련 책을, 특히 소설 작법 관련 책을 보게 된 계기도 그렇다.


저자 미우라 시온은 일본 내 문학성을 대표하는 나오키 상과 대중성을 대표하는 서점대상을 모두 수상한 최초의 작가라는 타이틀이 반짝인다. 코발트 단편소설 신인상 심사를 오랜 기간 맡아오면서, 자연스레 응모자와 독자를 위해 소설 쓰는 법에 대한 글을 연재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 모든 연재를 묶고 추가 자료를 덧댄 완성본이다.


풀코스 메뉴, 스물 네 접시로 구성된 책은 다채롭고 탄탄하면서도 질리지 않는다. 풍성한 맛과 향이 방점인 코스 요리를 즐기는 기분으로 책을 향유했다. 소설쓰기란 대체로 자유로운 행위라는 저자의 말에서처럼, 확실하고 분명한 공식을 원한다면 조금은 실망할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소설쓰기라는 뿌연 안개숲 속에서 내가 어떤 길로 다음 발걸음을 내딛어야 할 지는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제대로 배운 적 없어도 감각적으로 써오던 소설쓰기가 전혀 틀린 방향은 아니라는 점에서는 위안을, 생각지 못한 부분들을 짚어주는 부분에서는 감탄을 했다.


인간에게 흥미가 없다면 소설가라는 직업은 맞지 않을 거라는 말(읽는 사람이 인간이다!), 진정한 객관이란 서로를 더 이해하고 싶은 사랑에서 비롯된다는 말, 본인의 소설을 더 좋게 만드는 것은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뿐이라는 말에는 인덱스를 붙이는 것으로도 모자라 긴 시간 머물며 사색에 빠지기도 했다. 저자는 ‘문장을 쓰는 것’과 ‘소설을 쓰는 것’의 간격을 메우는 것은 정열을 품고 소설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밖에 없다고 외친다. 생각하고, 쓰는 일. 모든 출발은 역시나 열정과 사랑이다.


(+) 전형적인 일본어식 말투를 불편해하는 분들이라면 조금 어색할 수도 있다. 일본어 특유의 어투가 가득 살아있다. 독자와 대화하듯 적힌 전체 원고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번역자가 일부러 그 특색을 잘 살린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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