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과 수학 - 세상을 움직이는 비밀, 수와 기하
EBS 문명과 수학 제작팀 지음, 박형주 감수 / 민음인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어려워보이는 책이었다. 그런데도 뭔가 굉장히 끌렸다. 수학과 문명이 어떤 식으로 발전해왔으며, 그 둘 사이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는 것일까? 이런 호기심으로 읽게 되었다.


부록 '다시 생각해보기'를 제외하면 책 자체는 생각만큼 어려운 편은 아니었다. 오히려 쉽고 재밌어서 가독성도 좋았다. 또한 우리가 흔히 들어온 이야기뿐만 아니라 인도의 수학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정말?'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놀라운 이야기가 많이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왔다.


수학이란 말이 들어가서 뭔가 어렵게 느껴졌지만, 수학의 역사에 가까운 책이라서 스토리도 있고 가독성도 좋았다. 그리고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었던 책이여서 그런지 책에 약간 다큐멘터리 형식의 느낌이 남아있었다. 사진자료도 많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다만, 부록 '다시 생각해보기'는 상당히 어려웠다. 그냥 읽어 내려간다는 느낌으로 읽으면 괜찮으나, 이해하면서 내려가기에는 어느 수준 이상의 수학실력이 필요할 것 같다. 반대로 평소에 수학을 잘하고 수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겐 오히려 부록 '다시 생각해보기'가 더욱 흥미로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