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 - 30년 직장 생활 노하우가 담긴 엄마의 다이어리
유인경 지음 / 위즈덤경향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 정말 책제목 잘 지었다. 직장 여성치고 이 제목을 보고 마음이 흔들리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또한 이 책 제목을 보자마자 끌려서 읽게 되었다.


여성의 성공적인 직장생활이란 무엇일까?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알파걸이 알파우먼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더 많다. 알파걸에 머무는 여자들을 위한 직장생활과 삶에 대한 노하우가 들어있다. 하지만 그 노하우라는 것이 살짝 슬프기는 하다. 아직까지 사회는 남성사회이고 남성들이 만든 룰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룰에 따라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 룰을 따르지 못한다면 알파우먼으로 성장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니, 정말 슬프다. 물론, 이 책에서 하는 이야기는 맞다. 어느 조직이든 게임이든 그 룰을 따르지 않으면 바로 아웃이니까.


이 책의 좋은 점은 단순히 여성의 직장생활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단순한 직장생활이 아니라 삶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이래라, 저래라가 아니라 내가 살아봤는데 이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하고 있어 읽는 내내 마음이 편하기도 했다.


정말 자신의 딸과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모든 딸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써져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읽으면서 마음이 편했다. 단순히 위로받는다는 차원이 아니라 '그래, 맞아'라고 동조하게 되는 편안함이랄까. 실천은 둘째여도 직장여성이라면 한번쯤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