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 당신이 알아야 할 시리즈
서경덕.한국사 분야별 전문가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나는 학교 다닐 때 국사과목을 좋아하는 축에 속했으며 한국인이라면 한국사의 대략적인 틀을 알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사실, 말하기 민망하지만 나는 한국사에 대해 잘 모른다. 어렴풋이 알고 있는 것의 일부는 잘못된 정보였던 경우도 있었다.
가장 쪽팔렸던 경험은 외국인들이 한국 역사에 대해 물어봤을 때 나는 우물쭈물 제대로 답변도 못하고 오히려 옆에 있던 다른 외국인이 대신 대답해줬을 때이다. 그래서인지'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을 봤을 때, 책 제목만으로 '이건 꼭 읽어야 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은 정말 한국인이라면 제대로 알고 가야할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백만번도 더 들어본 그 이름 '독도'는 많은 한국인들이 '독도는 우리땅이야!'라고 외쳐도 '왜' 우리땅인지에 대한 확실한 근거는 말하지 못한다. 만약 자신이 그런 사람들 중 한명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었음 한다. 이 책에서는 독도문제에 대해 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사실들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이제 단순히 '독도는 우리땅이야'라고 외치지 말고 '왜' 우리땅인지 이야기할 수 있는 한국인들이 늘어 났으면 한다.


독도이외에도 동북공정,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 위안부, 약탈문화재 및 대한민국 독립사에 관한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하나같이 다 우리 모두 알고 넘어가야 할 이야기들이다.


개인적으로는 국사교과서를 통째로 암기할 자신이 없는 사람들 모두 이 책을 한번 읽어봤음 한다. 다른 역사도 아니고 '한국사'이다. 한국인이라면 한국史에 대해 제대로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모두 그런 노력을 조금이라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