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꼭꼭, 김용택이 사랑한 동시 따라 쓰기 따라 쓰기
김용택 엮음, 윤문영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시'라는 단어는 마음이 정겹고 포근해지는 기분이 들게 해요.
그리고 시가 머금은 함축적인 의미들을 되새기는 재미도 있기에 시가 그저 간단하게만 느껴지지는 않지요.

아이와 한창 동시 낭송을 하던 때가 있었어요.
그때를 회상하면 아이들이 읽기 쉬운 어린이 동시였어서 어렵지 않게 이해하고 깔깔거리며 웃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마침 기존에 하던 필사집도 거의 마무리되어가던 참이라 동시에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있던 아이와 함께 이번에 출간한 <마음에 꼭꼭 김용택이 사랑한 동시 따라 쓰기> 필사를 시작해 보았답니다.






<마음에 꼭꼭 김용택이 사랑한 동시 따라 쓰기>는 김용택 시인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시를 엄선하여 소개합니다. 김소월, 윤동주, 박목월 세 시인의 시를 통해 마음에 시의 세상을 그리고 있지요.

'시는 마음을 주고받는 일'이라는 김용택 시인이 소개하는 시의 관점이 멋졌어요.
시를 통해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을 전해주는 것을 통해 시대와 나이를 초월한 시의 장점을 이야기해 주었지요.


목차에 익숙한 시들이 눈에 띄어요.
동요로도 흥얼거리는, 아기 때부터 엄마가 자장가로 들려주었던 '엄마야 누나야'를 반기더라고요.
이처럼 동요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동시들이 꽤 있다는 걸 알고 동시 낭송도 함께 하고 있답니다.

저는 동시 낭송을 먼저 서로 나누어 해보고 시가 갖고 있는 의미와 여운을 이야기한 후에 필사를 하고 있어요.
시의 내용을 더 자세히 알고 나면 필사할 때의 자세도 흐트러지지 않고 집중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쓰면서 생각나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나누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어서 기계적으로 하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하루하루 책장이 넘어가며 새로운 시를 만나면서 시와 어울리는 서정적 풍경 또한 마음에 쉴 공간을 내어주네요.
김용택 시인이 엄선한 세 시인의 시와 윤문영 화가가 그린, 시에 어울리는 풍경이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동시 따라 쓰기는 함축적인 의미들을 전하는 시의 매력을 알고 낭송을 하여 시구의 여운을 느끼며 동시 따라 쓰기로 마음에 감성을 새겨보기 좋답니다.
그래서 이번 필사집이 끝나면 이전 시리즈인 <너처럼 예쁜 동시 나태주 동시 따라 쓰기>도 이번 필사 끝나면 시작해 보려고요.^^

엄마와 하루하루 쌓아가는 동시 따라 쓰기 시간이 오래도록 아이 기억에 머물러 주었으면 좋겠네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