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소방차 - 안전과 생명을 지켜주는 탈것박물관 11
탈것발전소 기획, 안명철 글, 조혜숙 편성교열 / 주니어골든벨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 골든벨이 이번에는 세계 여러나라의 소방차를 한 권에 집약했어요~^^
책에는 구급차 뿐만아니라, 일반/특수 소방차의 종류와 기능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지안이 아빠는 소방관이예요.
지안이는 자랑스러운 아빠의 역할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로 하고 임무를 받았어요. 세계의 소방관 자녀들이 부모님과 함께 소방/구급차를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는 프로젝트인데요. 지안이는 대한민국 대표로 나서게 되었네요.






책에 보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없던 소방차의 종류들을 안내해요.
소방대원들이 하는 임무에서 구급대원과 소방대원의 역할도 소개하고
사진으로 소개된 차량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물품들도 어떠한 일에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소방차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려주어 기존에 끄는 차와 사다리차 정도 밖에 몰랐는데, 책에서 보니 소방차에도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구나 알게 되어 좋았어요.

일반 소방차에는 우리가 쉽게 보는 사다리차, 물탱크차는 물론이고 구조 공작차, 큰 펌프 차 / 작은 펌프 차, 고가 사다리차 / 굴절 사다리차 등 세세하게 나뉘어 있어 각각의 쓰임에 맞게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또한 흔히 보지 못했던 특수차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실제보다는 영화와 같은 영상에서 이럴 때 이런 차가 쓰였겠구나 짐작해 볼 수 있었답니다. 

세계 여러 어린이 소방 대표들이 모였어요.
각 나라의 소방/구급차를 안내하며 나라별 소방/구급차의 특징과 종류, 색상, 그리고 긴급번호와 해당 나라의 긴급언어까지 알아 볼 수 있어 좋았답니다. 



중간 중간 학습만화를 통해 화재 발생시 우리가 대처해야 할 행동요령, 소화기 사용법과 화재신고 방법을 알려주어 아이들 눈 높이에 맞는 설명으로 이해도 쉽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하기도 좋답니다. 





소방대원은 경방대원과 구조/구급대원으로 역할이 다른 것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고, 언제 어떻게 구조가 이루어지는지, 구급활동은 어떻게 하는지 한 눈에 보기 쉽게 알려주어, 막연하게 소방관이 되고 싶다고 했던 아이와 좀더 세세하게 이야기해 볼 수 있었어요. 






책을 통해 소방/구급에 대한 업무도 알 수 있었지만,
무엇보다 큰 것은 이 분들의 이런 희생에 늘 감사해야 한다는 점이 제일 크게 다가왔어요. 
예전에는 지나가다 소방차가 보이면 "소방차다~!! 어디 불났나?" 했었다면, 
이제는 "힘드시겠다~. 아무일 없었으면.. 하는 생각이 먼저 들어 그 분들의 고충이 한 층 이해되고 나누고 싶은 마음이 들었답니다.



책 말미에는 조작,활동을 할 수 있는 소방차 모형을 만들 수 있는 종이도안과 미니 도로가 있어 아이와 함께 불 났어요~~ 하면서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도 있어 굉장히 알찼습니다~^^


앞으로 재난이나 화재 등 안일어나면 좋겠지만, 늘 대비하고 상기하면서 
소방차와 구급차, 소방대원과 구급대원분들의 활약에 박수와 감사를 보냅니다. 또한 별정직이 아니라 국가공무원으로 하루빨리 격상되어 이 분들의 노고가 빛 바래지 않길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