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공동체 수업 어린이를 위한 수업
이정호 지음, 방인영 그림 / 푸른날개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푸른날개 출판사의 어린이를 위한 시리즈

지난 번 만났던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수업'이 글쓰기 입문을 도왔다면 이 책은 아이들이 사람이 이루고 사는 가정, 또래집단 등의 공동체 생활에 대해 알고 공동체 안에서 함께 잘 지내도록 돕는 책입니다. 여럿이 생활하는 공간 하나하나를 작은 공동체로 인식하여 역할과 책임감을 갖게하고 조화롭게 살아가는 법을 일러주고 있어요.

저자는 '내 행복만큼 더불어 상대방의 행복도 소중하다'는 점을 깨닫길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하셨다고 합니다.


책의 구성도 간단명료해서 한 눈에 주제와 내용파악이 쉬워요.

- 공동체 의식을 키우기 위한 목표

-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

- 공동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활동

- 생각나누기와 글쓰기 로 구성되어 있어요.


재미있는 상황들과 일러스트로 내용을 이해하고 위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니 아이도 어렵지 않게 술술 생각을 이야기 합니다.^^





차례를 보면 아이들의 처음 공동체인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가정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이해를 돕고 상황을 역지사지로 대입해서 생각해 보도록 해두었어요.

요즘 공동체 의식이 결여되고 나만 좋으면 됐지 하는 마음으로 일어나는 이기적인 상황들이나 웃어른에 대한 공경, 남의 다른 생각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도 이 책에서 다루어 주어 아이의 생각을 열어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처음 맞닥뜨리는 상황들, 당황스러울 법한 상황들, 미처 대처하기 힘든 여러 상황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통해 결국 우리는 서로를 위해 양보와 배려가 필요함을 알게 해주네요.





저는 이 책으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아이의 생각을 파악하고 글로 쓸 수 있도록 생각을 연결해 줄 수 있어 좋았고, 혹시나 엄마는 몰랐던 상황들, 아직 일어나진 않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것들과 아이의 생각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알 수 있어 좋았어요. '벌써 이런 생각을 하다니?' 하는 놀라움도 곳곳에서 느끼고 생각을 크게 확장시켜 주니 책과 활동을 하면서 얻고 깨달은 바가 많았답니다.






주제 중에 인상깊었던 가족회의 관련내용이 있었어요. 가족구성원간의 역할과 마음나누기를 해보았는데요. 부모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생각의 범위가 넓고 엄마아빠의 결정에도 여러 의견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어요. 아이가 표현을 안했을 뿐 상황상황을 이해하고 여러 결과를 추측하고 있었던 것도 놀라웠던 부분이었어서 앞으로는 부모로서 간과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아이의 의사를 꼭 묻고 미리 짐작해서 결정내리지 않도록 해야 겠구나 생각이 들었답니다. ^^






이 외에도 다양한 주제를 통해 가정,학교,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에서 그 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보며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게 되어 굉장히 유익했어요. 그리고 비슷한 상황에서 아이가 어떻게 행동했었는지 생각해보고 아이 생각과 행동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계기도 되어 좋았어요.


공동체가 무엇인지 안다는 것.

공동체를 위한 역할을 한다는 것.

실천을 위한 첫 걸음은 어렵지 않다는 것.

존중,인정,배려를 통해 그 가치를 알아가는 것.

그저 스쳤을 평범하고도 일상적인 하루안에서 공동체 생활의 의미를 되짚어 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해볼 수 있답니다.


생각열기를 곧 글쓰기로 연결하는 묘미가 있고 아이와 브레인스토밍하면서 가지치기하는 생각들의 꼬리가 더욱 근사해지는 어린이를 위한 공동체 수업!을 통해 곧 초등입학을 앞둔 아이와 함께 학교생활과 친구들과의 사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든든했답니다.


항상 기회는 늘 곁에 있다는 말을 느끼며 사는 중에 이 책을 만나서 좀 더 아이의 세계에 일찍 발을 들여 놓게 되어 감사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공동체 수업은 아이의 생각을 들여다 볼 수 있고, 아이의 생각의 크기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유익한 소통을 바라는 부모님들과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