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꾼
하퍼 리 지음, 공진호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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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 대한 호의를 갖고 [파수꾼] 출간 소식에 반가운 기분으로 덥썩 찾아 봄.

[앵무새 죽이기]를 읽은지 너무도 오래되었고 막연히 간략한 내용만 기억나서 다시 찾아 볼까하는 고민을 했었는데, 별개의 이야기로 읽기를 잘한듯 싶다.

자신의 정의에 변화가 생기는 것에대한 거부와 두려움을 갖고 있는 진 루이즈.

사회적 위치도 안정적이고 자녀들에 대한 사랑이 넘치는 아버지.
게다가 정의감도 있어서 타인들의 존경까지 받을때, 아이에게 그는 영웅이고 온 세상이였다.
세월의 흔적은 육체를 갉아먹고 미처 알지 못했던 그의 또다른 측면을 보고난후 고민하고 배반감에 화를 조절할수 없어 모두가 화풀이 대상이 된 그녀.

부모에대한 콩꺼풀이 두툼하게 씌었는데, 그것이 한꺼풀 벗겨질 때마다 그안의 뭔가 깨져버리는 상황은 혼란스럽다. 이미 멘붕이라 누군가의 사정이라는게 전혀 눈에 들어오지 않고 귀에 들어오지 않는듯.
그는 단지 나와 다른 인간이요, 그에겐 단지 일이였을 뿐인데... 아이의 세상에서 그는 오로지 영웅으로 존재해야 했으니까.  

내용상 연결 구조를 갖고 있기에 읽으면서 희미한 기억을 갖고 자꾸 비교를 하게되더라.
갈등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앵무새 죽이기]는 큼직한 사건들로 정의감에 타오르게 하고 애티커스가 일을 하며 사회적 이슈로 영웅이 되었다면, [파수꾼]에서는 완벽한 영웅으로 자리했던 아버지의 다름을 납득하지 못하는 진 루이스의 정의감과 성장통이 충돌하는 글이 아닐까 싶다.

각자의 위치에 따라 상황은 얖면이 되기도 하고 뒷면이 되기도.

진 루이즈의 시선을 따라가며 읽는동안 그 감정에 같이 동화 되기도 하지만, 세상이 온통 장밋빛이 아님을 알아버렸기에 좁은 지역 사회에서 살아가는 애티커스의 사연 조차 공감이 가는건지 모르겠다.
아무리 깔끔하게 옷을 입고 지식을 갖췄어도 변두리에 머물수밖에 없는 헨리가 오로지 애티커스를 따르며 그 울타리안에 머무는 상황까지 내게는 루이즈의 분노 보다는 헨리에대한 안타까움이 크더라.

읽는동안 어쩌면 이글은 전작에 대한 뒤통수 치기가 될수도 있겠구나 싶어서 더 흥미로웠다. 이야기가 마치며  ˝어쩌면 이랬을 수도~˝ 라는 또 다른 상황 연출도 나름 재미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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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07 10:5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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