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피츠제럴드, 글쓰기의 분투 - 스콧 피츠제럴드는 ‘이렇게 글을 씁니다!’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래리 W. 필립스 엮음, 차영지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5년 4월
평점 :
<위대한 개츠비>로 잘 알려진 F. 스콧 피츠제럴드 작가, 그에게 있어 글쓰기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이번에 읽게 된 <피츠제럴드, 글쓰기의 분투>는 피츠제럴드의 편지, 수필, 잡지 글 등을 엮은 것으로 작가로서 글쓰기에 관한 고뇌와 통찰을 잘 엿볼 수 있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의 대성공 이후, 잇다른 작품의 실패와 경제적 어려움, 그리고 부인 젤다의 병으로 절망하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끝끝내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내 인생은 글쓰기를 향한 강렬한 열망과 이를 방해하는 온갖 상황이 만들어낸 투쟁의 역사다." 젊은 시절의 독자들에게 한 고백은 그를 삶의 끝자락까지 온전히 지탱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흔히들, 상황을 탓하며 타협하거나 포기하려고 하는데요. 그의 처절한 투쟁과 진솔한 고백을 지켜보면서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실패를 탓하지는 않는다. 실패를 탓하기에 인생은 너무도 복잡한 상황으로 얽혀있거든. 하지만 노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그 어떤 관용도 베풀수가 없구나."
저 또한 작가를 꿈꾸고 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쓰기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나침반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책성장카페 서평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