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랑의 오류에 대한 철학적 안내서
호세 A. 디에즈.안드레아 이아코나 지음, 이상원 옮김 / 일므디 / 2023년 1월
평점 :
영화, 소설이나 노래가사 등에서 가장 흔한 단골 소재로 쓰여지는 게 사랑일텐데요. 셀 수도 없이 사랑을 테마로 한 작품들이 많이 있으며, 인류의 종말이 없지 않는 한 계속해서 쓰여질 것 같아요. 첫사랑의 설레임에서부터 두근거림, 분노, 이별의 아픔까지... 아마도 사랑은 인생에서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전부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사랑이란 무엇일까요? 사랑을 철학적으로 고찰하는 책이 있습니다. <사랑의 오류에 대한 철학적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낭만적 사랑, 즉 폴링인 러브에 초점을 맞혀 사랑에 빠지면 평소에 하지 않는 사고와 행동들을 다루고 있어요. 사랑에 빠지면 왜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되는지, 그동안 내가 했던 말과 생각들이 얼마나 모순적이었는지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우리가 흔히 범할 수 있는 사랑의 오류들을 잘 분석하고 있습니다. 친숙하게 알고 있는 이솝우화, 신데렐라, 로빈슨크루소, 돈후앙 등으로 설명하여 더욱 흥미가 배가 되었고 이해하기 한결 수월했습니다.
그동안 문학 작품이나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책들은 많았었는데 사랑을 철학적으로 고찰하다니 참 매력적인 책이었습니다. 읽으면서 나름 연애의 감정들이 솟아나기도 했고, 그동안 사랑이라는 명목아래 제가 했던 말과 행동들이 오류에서 비롯된 게 아니었는지 되네이게 되었어요. 사랑하는 연인들이 서로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의 오류에서 벗어나 더 확고한 사랑이 만들어지게... 강력히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