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와 그들의 정치 - 파시즘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제이슨 스탠리 지음, 김정훈 옮김 / 솔출판사 / 2022년 12월
평점 :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민주주의를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정치 현실을 보자면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의 태엽이 멈추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트럼프와 극단주의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듯이 인간의 존엄성과 민주주의가 바람에 흔들리는 성냥불처럼 위태롭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이에 대해 미국의 가장 중요한 철학자 중 한 명인 제이슨 스탠리 교수는 <우리와 그들의 정치>에서 민주주의하에서도 다양한 정치적 전략들과 정치 지도자들이 민주주의 사회의 불안정과 경제적 위기 속에서 언제든 시민을 설득하고 선동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10가지 관점으로 민주주의의 위기와 파시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1. 신화적 근거, 2. 프로파간다, 3. 반지성, 4. 비현실, 5. 위계, 6. 피해자의식, 7. 법질서, 8. 성적 불안, 9, 소돔과 고모라, 10. 노동이 그대를 자유케 하리다. 입니다. 그리하여 민주주의는 언제나 위협에 도사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저자가 지적하였듯 우월한 ‘우리’와 타자화된 ‘그들’을 만들어 갈라치기하여 분열과 혐오를 조장하는 세태. 그리하여 다수가 소수를 억압하거나 가짜뉴스 등 진실을 왜곡시키는 일련의 사건들이 작금의 대한민국을 떠오르게 하였습니다.
민주주의를 맹신하는 것에 일침을 가하는 책이었습니다. 아마도 맹신하거나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 권위주의적인 지도자들과 정치세력들은 좋아라 하겠지요. 시민으로서 의식하고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