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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사로 본 중국왕조사 - 한 권으로 읽는 오천년 중국왕조사
이동연 지음 / 창해 / 2022년 11월
평점 :
한국을 비롯한 동양의 여러 나라에 절대적이었을 정도로 커다란 영향을 끼친 중국사상. 물론 지리상의 이유도 있겠지만 이유는 다가 아닐 것입니다. 각 시대와 나라를 대표하는 사상의 흐름을 통해 중국 왕조 5000년사를 살펴 봅니다. <사상사로 본 중국왕조사>입니다.
이 책은 한족의 창조설화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책에 따르면 중국은 신화의 개념이 없었다고 합니다. 노신은 한족이 살던 황화 유역이 수시로 범람하여, 이를 이겨내르라 무엇보다 실질을 중시하다 보니 신화를 축적할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인지 중국 사상은 현실주의적 성격이 강한가 봅니다.
삼황의 선두였던 여와와 복희가 우주의 기본 원리를 음(--),양(-) 론에 두고 팔괘를 만들어 세계를 이해하는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 음양론을 뿌리삼아, 주나라의 문왕이 주역을 집대성한 것이죠. 이런 흐름을 타고 춘추 말기에 노자와 공자를 필두로 제자백가가 나왔습니다. 드디어 동양 사상의 원류가 되는 도가와 유가 사상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죠. 남노북공. 노자사상은 남방을 중심으로, 공자 사상은 북방을 중심으로 전국에 퍼져 나갑니다. 공자가 인륜의 도를 말했다면, 노자는 천지자연의 도를 말합니다. 유가는 入세적이며, 공동체 위주인 반면 도가는 出세적이며 개개인의 안녕 중심입니다. 두사상의 성향이 각기 반대이지만 상호보완적으로 진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두 사상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어 주자가 불가와 도가의 사상을 수용해 성리학이 탄생하게 됩니다. 과거 유가의 사상이 현실주의적 성향이었다면 성리학은 형이상학적 관점이 부각되게 됩니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시대적 변화속에서 변하지 않고 머물러 있다면 도태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존 것을 유지하면서 진화 발전하는 것은 도태되는 것과 다르겠지요.
5000년 동양 지혜의 정수인 중국 사상사와 기나 긴 중국 역사를 이 한 권에 만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간간히 서양 사상과 비교를 통해 서양 철학을 엿볼 수 있어 괜찮았습니다. 초강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을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이 책 읽어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