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지음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2년 5월
평점 :
대한민국에서 부모라면 이 분 모르면 간첩이죠? ^^
육아계의 핫한 셀럽이신 오은영 박사님의 책을 접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입니다.
오은영 박사님을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때부터 시청했으니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그래서인지 박사님이 더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저도 한 아이의 아빠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요즘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를 챙겨 보구 있어요.
그동안 육아 프로그램을 보면서 느꼈던 것은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구나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전혀 개선될 수 없을 것 같던 아이들도 강제 없이 변화되는 과정을 보면서 부모의 진심과 관심이야말로 대단한 거구나. 그리고 역시 부모님은 대단하시구나.와 아이를 키우는 게 정말 어렵구나. 느끼고 있어요.
저도 오은영 박사님에게 특급처방을 받고 싶을 때가 많은데요.
특히, 아들이 34개월인데도 말이 늦어 이만저만 고민이 많아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끼고 생활하는 것 때문인지 아니면 저희들의 양육태도가 문제인 것인지, 또는 늦둥이라서 그런 건지 등 모르겠어요.
어련히 잘할까하고 기다려 보다가도 아들을 볼 때마다 안타깝고 마음 한 편엔 속상하기도 하고. 그래서 아이의 마음을 몰라 말을 하라고 다그칠 때도 많아요. 그러면 또 아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혹시 상처주진 않았을까 죄책감이 들기도 하고요, 그리고 아들은 얼마나 답답할까요?
기저귀도 떼야 하고, 서서히 한글도 가르쳐줘야 하는데 아이의 성장이 조금만 뒤쳐져도 걱정이 되어 아이에게 힘들게 하는 것은 아닌지...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마음속>은 부모가 양육 과정에서 겪게 되는 58가지 상황들을 선정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친절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절대 저절로 되지 않는 성장 과제, 좋지만 좋지만은 않은 또래, 여러모로 부담스러운 학교생활, 아이들의 최고의 난제 부모, 아이의 마음은 언제나 신호를 보낸다 이렇게 5챕터로 구성되어 있어 영유아에서부터 청소년기까지 부모가 궁금해하는 솔루션을 제공해 주고 있어요. 특히 저는 아들이 어려, 1. 성장과 2. 또래 부분, 4. 부모 편을 여러 번 정독 했어요.
아이의 진정한 마음을 알게 되면 아이의 문제를 대하는 자세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금쪽이들의 마음속을 읽으면서 공감도 되기도 하고 '아! 우리아이가 딱 저런데 내가 몰라줬구나...' 하고 반성하게 되었어요. 지금부터는 무턱대고 나무라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아이의 마음을 알아보려고 노력해 봐야겠어요. 그리고 이제부터라도 알게 되어 얼마나 다행인지 위안이 되었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부모로써 포용할 수 있도록 마음을 넓혀 가야겠습니다.
자녀를 키우고 있다면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육아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더더욱 읽으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