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행평가 세대는 아니지만 10년 동안 학원강사를 했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고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시험 공부 외에 수행평가도 준비해야 하고, 수행평가가 하나만 있는게 아니잖아요.

그런데 특히 과학 수행평가는 상당히 어려운데요.

제가 국어 강사라서기 보단 다른 계열 같은 경우, 전문지식이 없이도 가능하지만 과목의 특성상 개념들을 잘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저 단순한 암기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이를 해결할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여야 하기에 무척 까다로운 것 같아요.

 


이번에 읽은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39개의 논제들을 가지고 과학적 사고의 토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크게 3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서는 지구온난화에서부터 인공지능, 바이러스, 유전자 변형 식품 등 실생활에 아주 밀접한 논제들로 과학토론개요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학생들은 어디서부터 해야 할 지 난감한 상황이겠죠? 개요서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생각 열기에서 부터, 확장하기, 채우기, 키우기, 정리하기, 적용하기, 구체화하기, 개요서 쓰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로 체계적으로 개요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이어 2부에서는 실질적인 최근 4개년(2017~2020) 기출 문제들을 가지고 직접 토론 개요서를 작성해보도록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핵심 원리와 파생되는 과학 논제들을 통해 유기적으로 접근, 과학적 사고의 토대를 마련해 주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해마다 과학의 달인 4월에 열리는 청소년 과학 탐구 대회의 한 종목인 과학 토론대회를 알아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과학 과목의 수행평가나 토론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거라 확신합니다. 또한 일반인들에게도 과학적 지식을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취준생이거나, 입시생이든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