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 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 할 고전 한 문장
왕멍 지음, 홍민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논어를 3번 읽었는데요. 대학교 때 강의를 통해 처음으로 접했으니, 약 10년마다 3번 읽은 꼴이 되네요. 읽을 때마다 소감은 다르더라구요. 20대 때에는 완독의 즐거움이, 30대에는 처세의 미학을, 40대에는 제 인생에서 회한과 반성이 느껴지더라구요.

 

 

40대, 이번에 읽게 된 왕멍의 <논어>입니다. 저자 왕멍은 1934년생으로 중국의 대표 작가입니다. 원로 작가가 바라본 논어의 가르침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이 책의 큰 장점은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한 것이예요. 특히, <논어>의 핵심 내용을 추린 뒤, 9장으로 공자의 인생철학을 전하고 있어요. 각 장마다 통일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빨리 찾아 볼 수 있어요.

 

1장. 논어에서 길을 찾다

2장.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3장. 먼저 좋은 사람이 된다

4장. 자기 발전을 위해 배운다

5장. 일은 자기실현의 방편이다.

6장. 슬기로운 사회생활

7장. 인생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8장. 인생 십계명

9장. 논어에서 길을 열다

 

동양의 고전 중 가장 많이 읽혀왔으며, 동양 최고의 지혜인 <논어>. 혹자는 세상이 변했으며, 퀘퀘하고 고리타분한 고전이라고 치부할 수 도 있겠지요. 하지만 2000여년 전의 공자의 가르침은 시대를 초월하여 지금까지도 여전히 유효한 것 같습니다. 고전의 힘은 우리의 인생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입장들 사이에 보편적인 삶의 지혜를 전달해 주고 있는 거겠죠?

하루 10분 정도 투자하여 한 문장, 그 한 줄의 깨달음을 체득하여 인생을 깊게 사시는 것은 어떨런지요?

저도 논어를 곁에 두고 필사하며 다시 읽어봐야 겠습니다. 혹시 <논어>를 읽어 보시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강권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