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수업 - 기본부터 실전까지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서희경 옮김, 아베 테츠야 감수 / 소보랩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지라 마케팅의 마자도 잘 모르는 문외한입니다. 그런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BR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인에 선정되었으며,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의 이름을 여러번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립 코틀러 이름만 보고 이번에 출간된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수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필립 코틀러가 아닌 일본인 아베 테츠야입니다. 두둥! 필립 코틀러의 전공 서적을 감수한 것이지요. 약간 실망했으나 책을 몇 장 넘겨보니 섣불리 판단했구나 싶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만족입니다.

 

필립 코스터가 말하는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마케팅은 판매 전략이나 수요조사와 같은 작은 범주가 아니라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를 살펴보는 것에서부터 '어떤 경로로 고객에게 전달될 것인가'까지의 전사체제로 실시해야 한다고 봤습니다. 마케팅의 개념이 등장한 지 100여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시대적 변화에 발 맞춰 진화해 왔다고 합니다. 시기별로 나누어 보면 1900년대 제품 중심의 마케팅 1.0, 1970년대 소비자 중심 마케팅 2.0, 1990년대 가치 주도 마케팅 3.0, 그리고 2010년대 연결의 시대 마케팅 4.0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이어 마케팅에 대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개념들과 마케팅 전략, 시장 전략, 고객유지전략, 제품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 마케팅 기술들을 차근차근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줍니다. 특히 4P에서 4C로 전환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줌으로써 뉴노멀시대를 대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과연 내가 잘 이해를 할 수 있을까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우선 기대이상이었습니다. 일러스트와 내용들을 따라가다 보면 비전공자라도 마케팅의 개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딱딱한 전공서적으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같이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 훌륭한 참고서임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 또는 직장인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