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근두근 놀이수업 - 교실에서 무조건 해마다 하게 될 수업 놀이 대백과, 개정판
허승환 외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3년 3월
평점 :

뭔가 되게 재미있을 것 같은 책이다...
교실에서 해도 되겠고,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에게도 도움이 될 듯 하다.
난, 꼭 아이가 아니어도 외국인들 상대로 가르칠 때
한국 문화를 쉽게 배우게 하기 위하여 이 책을 사용해 방법을 도입해 볼 까 한다.
무궁무진한 아이디어가 기대되는 책이다.

네, 시작해보겠습니다!!!!(기대만빵!)


당연히 다는 못 다루니,
내 눈에 띄는 단어를 선택했다!
왜 내가 더 신이 나지...
* 주의사항: 학생들 뿐만이 아니라 선생님까지 신이 나서 얼른 놀이를 하고 싶소이다.

골든벨?? 우리가 아는 그 어려운 골든벨?? 50문제를 다 맞추어야만 칠 수 있다는...?
이 아니라... 골든벨 '게임' 이다.
거기에서 더 변환된 '칭찬' 골든벨 '게임'.
예전에 '독서 골든벨' 에 나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 전체 2등을 했었다.
1등한 아이가 부러웠었는데...(그것도 어디까지 많이 맞춘 사람이 1등이었으므로)
이 게임은 맞추면 칭찬해주고, 맞추지 않아도 비난 받지 않고 맞힌 수만큼 칭찬 공을 모으고 함께 기뻐하는 게임이라... 정말 의미있고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게임이다.
아무래도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에,
제법 괜찮은 게임이랄까. 작가님들이 참 재미있고 친구들에게 유용한 게임을 잘 만드셨구나! 경이로움이...후훗! 뭔가 아이들끼리 협동심을 모아 이런 게임을 한다고 상상하니 귀여울듯 하다.

이건 약간 우리 어린시절에도 해봤을 법한 게임인데, 물론 응용한 듯한 느낌?
역시 어딜가나 빠지지 않는 종이컵과 고무줄. 어딜가나 구할 수 있고, 흔한 준비물이다!
4인 1조로 구성되어 협동심도 빼놓을 수 없는 집합체!
처음에는 말없이 침묵식 교수법(?) 으로 다가가다가, 나중에는 서로 말을 하여 전략을 짜다보면 점점 정교해져 놀이 효과가 상승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놀이방법을 글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사진까지 첨부하여 기록해놨다.
글만 읽고 이해가 안갈 수도 있으니 정말 유용한 책이다!

딩고 게임이라...처음엔 이름만 보고 빙고게임인 줄 알았네.
난 솔직히 예시를 보고 놀랐다.
오...나 이거 영어배울 때 많이 해봤던 것 같은데?
그땐 선생님이 제시한 단어를 카드를 뒤집어 빨리 캐치한 사람이 이기는 거였는데,
이건... 한국사(?) 딩고게임인듯.
한국사 잘 모르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선물이자 게임일 듯 하다.
외국인들이 한국어 배울때도 정말 좋을 듯 한데?
아이디어를 어떻게 내냐에 따라 달라질 듯 싶다.

어디까지나 혼자서 할 수는 없는 게임이지만, 이 게임판(?) 만 봐도 기분이 좋아진다.
협동심도 기르고, 친구도 사귀고 지루하지 않고 재미깄기만 하니까 말이다.
더이상 학교수업이 지루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겠다.
강의하면서 교수자 입장에서 약간의 불만이었던 것은,
학생들은 왜 질문을 잘 하지 않을까 이다.
나는 학생이었을때 질문을 하면 선생님이나 교수님이 오히려 좋아하지 않으셔서 못했던 적이 많았지만, 나는 그런 선생은 아니므로(!!) 오히려 질문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질문을 안하니 수업시간에 별로 할 말도 없고해서 진짜 수업 밖에 안할 때도 많다. 그러다보니 수업을 진행하는 내 입장에서 보면 수업이 재미없게 느껴진다.
그러한고로, 이 게임은 나에게 척박한 땅에 단비와 같이 느껴지는... 하여튼 그런 좋은 재료로 쓰일 수 있게 되었다(!!) 학생에게서 드디어 질문을 들을 수 있게 되었어!! 오오오! 질문 이라는 것은 관심이라는 것과 동일한데, 게임을 하며 질문을한다(??) 정말 좋은 아이템이다!! 써먹어야겠다!

감사합니다 선생님들~! 이런 좋은 놀이 교재를 만들어 주셔서.
잘 읽고 연습해서 훌륭한 수업이 되도록 노력많이 할게요.
우리 모두 힘내자고요!
화이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