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막내동생에게 깜짝 놀랐다.

"누나, 설득의 심리학이란 책 알아? 그 책 좀 사다줘."

초등학교 6학년짜리 막내동생의 부탁으로 집에 사가지고 간 이 책은 초등학생이 읽기에는 어려운 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재밌다'라고 표현하는 동생을 보면서 누나된 입장에서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이라는 말에 걸맞게 이 책에 나온
상호성의 법칙-샘플을 받아본 상품은 사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일관성의 법칙-내가 선택한 상품과 서비스가 최고라고 믿고 싶어한다.
사회적 증거의 법칙-베스트셀러는 더 많이 팔린다.
호감의 법칙-잘 생긴 피의자가 무죄 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권위의 법칙-상 받은 상품, 큰 체구, 높은 직책, 우아한 옷차림에 약하다.
희귀성의 법칙-한정판매, 백화점 세일 마지막 날에 사람들이 몰린다.
은 생활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나오는 개처럼
음식에 즉각 반응하여 타액을 질질질...
이렇게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반응하게 되는 법칙들이 있다는 것이 놀랍게 다가왔다.
물론 이러한 법칙들의 사용이 너무나 많은 정보들로 인해 결정하기 힘든 상황에서 순조롭게 넘어갈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이것을 이용한 수많은 불로소득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안 이상 잠자코 당해서만은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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