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신경림 지음 / 우리교육 / 199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시를 읽는 것은 고등학교 때가 절정(?)이다. 읽고 싶어 읽었겠는가? 읽기 싫어도 문제를 풀기 위해 꼼꼼히 떪은 감을 먹듯 조심스럽게 읽어야했다. 한행 한행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비유된 모든 것들을 머릿속에 집어넣으려 무던히도 애를 썼다. 그리고 고민하는 시인의 표정을 지어보이며 이런 말도 해본다. '아.... 시란 참으로 어렵구나.(솔직한 표현- 시문제는 참으로 풀기 어렵구나.)'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꽤 된 지금 다시 한번 한국의 명시들과 만나게 되었다.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를 읽은 첫 느낌은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와 비슷하였다. 단지 전자가 후자보다 느낌이 덜하다. 똑같이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교과서 외에는 접할 기회가 없는 시랑 문화재를 소재를 하였는데 그 방법에서의 유사점이 직접 그 모든 곳을 돌아다녔다는 것이다. 또한 그 목적이 우리에게 조금이나마 애정을 갖게 하려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물론 차이점은 신경림이 찾은 곳에 시인 대신 시비만이 서 있고, 그 시라는 것이 탑이나 불상처럼 그곳에서만 직접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나의 문화문화유산답사기'를 읽은 사람들은 이 책을 끼고 정신없이 남도로, 경주로 달려갔지만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는 달려갈 곳이 없다. 아니 달려갈 대상이 다르다. 우리가 이 책을 끼고 달려가야 할 곳은 신경림 시인이 접하였던 그 넓고도 풍부한 우리나라의 시인들의 시세계이다.
각각의 시인마다 3,4편의 대표적인 시들이 소개되어 있어, 시인의 개성을 느낄 수 있지만, 시인의 시세계에 대한 간략한 설명만으로는 무언가 부족하다. 그래서 신경림 시인의 긍정적이며 조곤조곤한 설명에도 왠지 허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가 펼쳐놓은 시세계는 넓지만 얇다. 풍덩 빠지기에는 주춤주춤, 그냥 그가 보여준 것에만 만족하고 시의 바다에 빠지기엔 망설여진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강력한 흡인력을 가지고 사람들을 문화재의 바다로 풍덩풍덩 빠뜨린 것과 대조되는 부분이다.
느낌표에 소개되는 책들이 진지하거나 강력한 매력은 갖추지 못하되 쉽게 평이하게 읽힌다는 공통점이 있다.쉽게, 편안한 마음으로 읽기를 원한다면.... 얼마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