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이라 함은 흔히 근력 단련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재활 운동이나 체중 감량을 위한 유산소 운동이라는 인식이 있어요.
하지만 수영은 우리 몸의 여러 근육군을 동시에 사용하는 훌륭한 복합 운동으로, 근력과 지구력을 동시에 키우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수영 동작은 물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부하가 적어 근력 운동 루틴을 보완하는 활동으로 좋은 대안이 되지요.
또한 수영장과 같은 실내 장소에서는 폭발력 및 기록 훈련을, 바다나 강에서 하는 오픈 워터 수영에서는 방향 판단 및 경로 조정 훈련을 하며 수많은 외부 변수에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집중력과 함께 내 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수영의 생리학, 영법의 해부학, 근력 운동, 실전 훈련 4부로 구성되어 있어요.
1부 수영의 생리학은 근육계통, 심장혈관계통과 호흡계통, 뇌의 반응 등 신체 내부 요인부터 항력, 중력, 부력, 추진력, 물의 저항 같은 외부 요인까지 수영 중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과학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2부 영법의 해부학은 수영의 5대 영법인 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 횡영에 대해 소개합니다.
3부 근력 운동은 부상 위험을 줄여 주고 수영 실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주는 근력 운동을 정리했어요.
4부 실전 훈련은 균형 잡힌 운동 계획 설계를 위한 수영 훈련의 필수 요소들을 다루고 있어요.
훈련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인 다음에는 구체적인 단계별 훈련 프로그램으로 수영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의 경우 수영의 과학 196~198쪽에 소개된 초급 12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수영에 필요한 지구력과 기술을 단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요.
시·도 대회나 생활 체육 경기를 준비하는 숙련자의 경우 199~201쪽의 고급 12주 프로그램이나 202~204쪽의 경기 수영 50/100/200미터 집중 루틴을 참고해 적절한 시점에 최고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철인 3종이나 트라이애슬론(triathlon)과 같은 극한의 지구력을 요하는 스포츠를 즐기는 수영인의 경우 205~207쪽의 3~5킬로미터 장거리 지속 수영 프로그램을 참고하면 됩니다.
책에 소개된 40가지 훈련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수영 훈련에 익숙해진다면 기술, 속도, 지구력, 폭발력, 페이스 조절 등 자신에게 맞는 수영 루틴을 조합해 자유로운 물속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거예요.
우리집 사랑이도 수영을 한 지 몇 년 되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정체기라고 할까요...
더 이상 속도도 오르지 않고 자세도 그대로이고 그렇더라고요.
좀 더 발전될 방법은 없을까 생각이 들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근력운동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역시 근력이 늘어야 수영에서도 더욱 빛을 발휘하나 봅니다.
수영에 더 애정을 가지고 시간을 들이고, 실력을 높여보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