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섬의 해적들 팍스 선장 1
마르코 이노첸티 지음, 시모네 프라스카 그림, 김희진 옮김 / 세상모든책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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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섬의 해적들

 

글 ㅣ 마르코 이노첸티   그림 ㅣ 시모네 프라스카    옮긴이 ㅣ 김희진

 

 

 

* 신비로운 해적선 용감하고 믿음직한 선장 해적과 우정에 관한 특별한 이야기로 바다 위의 모험속으로 빠질 수 있는 넘 재미있는 이야기 입니다.

  저희집 아이는 리키 랫(위험천만한 바다 위를 표류하다가 눈을 뜬 꼬마 생쥐)을 특히 좋아해서 보고 또 보고 정말 좋아하네요.  책 내용 일부분이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책 내용

 

바람 속에서

 

해적들은 실망감에 모래사장에 털썩 주저 앉았어요. 너무 놀라고 실망해서 말할 힘조차 없었지요.

서 있는 다른 해적들은 카멜레온호의 혼란스러워진 분위기를 추스르기 위해 애썼어요.

아나콘다 왕국호와 두 번의 추격전을 치른 후에 오래된 카멜레온호는 큰 타격을 입었거든요.

커다란 돛대는 부러지고 깃발은 찢어졌어요. 수리한 지 며칠되지 않았다고는 생각할 수 없는 상태였지요.

새로운 모험, 새로운 보물, 새로운 항해를 위해서는 다시 수리를 해야만 했어요.

수많은 위험과 고생 끝에 우리는 교훈을 얻었어요. 보물 상자를 찾는 일은 무척 힘들지만 마침내는 위대한 결과를 낳는 일이란 걸요.

"이것이 바로 우리 해적의 일이지!"

팍스 선장이 해적들을 다시 모아 놓고 말했어요.

"그러나 나의 증조할아버지 '윤기 있는 터로가 흰 얼굴을 가진 최고의 붉은 여우 아우구스토 울트라마린 팍스'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처럼, 이길 때도 있고 질 때도 있는 거야."

팍스 선장의 이 몇 마디 말은 선자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가진 해적들의 사기를 다시 북돋우기에 충분했답니다.

흥미진진한 직업들 중에서도 해적들이 늘어 가는 이유는 바로 팍스 선장에게 있었어요. 그는 일곱 개의 바다에서 가장 유명한 해적으로 남아 있지요.

"팍스 선장님 만세! 안개섬의 해적들의 증조할아버지 만세!"

해적들이 환호했어요.

해적들의 사기를 다시 올리기 위해 피라토가 맛있는 저녁을 준비했어요.

메뮤는 버터로 맛을 낸 빵, 연어, 으깬 옥수수, 참치, 고구마, 코코넛 푸딩, 그리고 와인이었어요.

밤이 되자 안개섬 위로 달이 뜨고 바다는 잔잔하게 물결쳤어요.

모두가 사랑의 노래를 불렀지요.

파긋 선장은 검은 안대 뒤에 자신의 비밀을 숨기고는 먼 곳을 바라보았어요. 그의 마음 깊은 곳에는 신비로운 무언가가 있었어요.

나도 멀리 남쪽을 바라보았어요. 거기에는 불피리오가 알려 줬듯이 생쥐 항구가 있었어요.

우리 집, 내 가족, 그리고 친구들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그 대답은 여러분과 바람만이 알고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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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이 들려주는 훈민정음
조채린 지음 / 세상모든책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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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이 들려주는

 

 훈민정음

 

 

글 ㅣ 조채린    그림 ㅣ 장광수

 

 

 

*  작가의 입장에서 듣는 세종대왕의 작품이 더욱더 친숙하게 느껴지는 책으로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고전의 책이라 아이와 함께 보았습니다. 한글의 우수성과 자랑스러움을 다시한번 느꼈으며 아이에게 설명해 줄 때 그림도 함께 잘 표현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책의 내용 일부분이지만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책 내용

 

한글의 우수성

 

 요사이 사람들은 우리 한글보다도 다른 나라의 언어인 영어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듯합니다.

심지어 영어는 세련되고 한글은 촌티 난다는 인식이 넓게 퍼져 거리의 간판과 옷의 상표도 대부분 영어로 짓더군요. 물론 영어를 쓰지 말고 한글만 써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한글이 촌스럽고 고리타분한 문자라는 생각만은 바로 잡아 주고 싶습니다. 한글은 매우 쉽고 간단한 문자입니다. 그래서 누구라도 마음만 먹으면 한글을 쉽게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처음 한글을 만들었을 때,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합쳐 모두 28자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4자가 줄어 24자가 되었으니, 26자의 알파벳을 외우기보다 간단합니다.

게다가 한글의 자음 17자는 발음 기관을 본떠 'ㄱ, ㄴ, ㅁ, ㅅ, ㅇ'을 만든 다음 이에 획을 더해 나머지 글자를 만들었고 모음 11자 역시 천(天),(地), 인(人)을 본떠서 ' ., ㅡ. ㅣ'를 만든 다음 획을 더해 나머지 글자를 완성했기 때문에 26자가 모두 제각각 만들어진 영어보다도 훨씬 익히기가 쉽지요.

 

물론 한글의 우수성이 단순히 익히기 쉽다는 데서만 그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한글은 각각의 글자가 본래의 음을 가지고 그 음만을 나타냅니다. 가령, 영어의 'a'가 '아, 어, 에이, 애'의 여러 발음으로 나는데 반해 'ㅏ"는 '아'발음만 내고 'ㅓ'는 '어' 발음만 내지요. 그렇기 때문에 말을 들으면 정확하게 글로 나타낼 수 있으며 글을 보면 정확하게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은 매우 독창적인 문자입니다. 중국의 한자는 사물의 형태로 그 모양을 만든 상형 문자의 일종입니다. 그래서 새로운단어가 나오면 새로운 한자를 만들어야만 하지요. 중국 사람 중에서도 한자를 모두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 한글은 음운으로 이루어진 글자로, 일본의 경우와 달리 초성, 중성, 종성이 합쳐져 하나의 글자를 구성합니다.

 

다시 말해, 일본의 문자는 영어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글자가 일렬로 나열된 형태입니다. 따라서 일본의 방식대로 사과를 문자로 표기한다면 'ㅅ ㅏ ㄱ ㅗ ㅏ'로 표현해야 하지만, 우리는 쉽게 '사과'라고 표기하면 되지요. 이러한 방식은 우리 한글이 세계의 수많은 문자 중에서도 유일합니다. 이처럼 우리 한글이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이유는, 한글이 예부터 누가 만들었는지도 모르는 문자가 아니라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계획되어 만들어진 세계 유일한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즉, 영어를 발명한 사람은 누군지 모르지만 한글을 발명한 사람은 바로 저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이유로오늘날 세계의 수많은 언어학자가 한글의 우수성에 반해 한글을 연구하고 있고, 1997년에는 훈민정음이 유네스코 세계 기록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지요. 이처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 한글이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무시와 멸시를 당하고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과히 기분 좋은 일은 아니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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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스타일로 공부하라 - 성공하고 싶다면
다케나카 헤이조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세상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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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고 싶다면 나만의  

 style로 공부하라

 

다케나카 헤이조 지음

나지윤 옮김

 

 

* 공부를 잘하는 나만의 스타일을 찾는다 라는 제목부터가 참 매력적이다. 저자의 다양한 공부의 방법을 읽고 우리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가 가장 크다는 점을 느꼈다. 작은 칭찬한마디로 자신감을 심어주어 사람을 변화 시킨다는 점이 가장 알고 있으면서도 멀게만 느꼈졌던 나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당장 실천하고 싶었고 내 스스로에게도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제가 읽었던 부분중에서 가슴에 와 닿았던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 책 내용

 

의욕을 고취시키는 칭찬의 비법

 

 경청과 함께 칭찬에도 능숙해질 필요가 있다. 특히 교육에서 칭찬이나 격려의 힘은 가히 절대적이다. 인간이란 누군가가 자신을 치켜세우면 없던 능력까지 발휘하는 존재다. 나 역시 칭찬으로 성적을 끌어올렸다. 앞서 언급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나는 성적이 반에서 중간 정도인 그저 그런 학생이었다. 당시에는 공부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고 수업 중에 손을 드는 일도 결코 없었다. 괜히 틀리기라도 해서 창피를 당할까봐 두려웠기 때문이다.

그렇게 소심하던 내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것은 초등학교 3학년때였다. 가쿠타니라는 멋진 스승을 만난 것이다. 남자답고 유쾌한 가쿠다니 선생님은 수업보다는 학생들과 함께 운동장을 누비며 그야말로 '즐겁게 놀기'를 가르친 호탕한 분이었다.

어느 때와 다름없이 운동장을 달리는데 선생님이 나에게 다가와 "다케니가 쿤, 너는 재미있게 말하는 재주가 있으니 사람들 앞에 나서서 너의 장점을 뽐내보렴."하고 말했다. 그 순간 나는 정신이 번쩍 들었다. 선생님의 그 한마디로 나는 적극적이고 당당한 학생으로 변해갔다. 나는 처음으로 공부에 도전했고 성적은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어 갔다. 아울러 초등학교 5,6학년 때 담임이었던 구마자와 선생님도 공부의 즐거움을 가르쳐준 은사님이다. 선생님은 그야말로 학생들에게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데 천재였다.

" 스스로 공부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나에게 가져오도록."라고 말하며 학생들이 가져온 성과물을 일일이 확인해 주고 마지막에는 언제나 '정말 잘했어요.'라는 도장을 찍어주었다. 나는 그 도장을 받는것이 너무나 기뻐서 용기를 내어 매일 참고서 내용을 적은 노트를 선생님에게 확인받았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기껏해야 참고서에 나온 내용을 베낀 것에 불과한데도, 선생님은 책상에 앉아 공부했다는 사실을 칭찬해주었다. 덕분에 나는 매일 책상에 앉는 습관이 생겼다. 덧붙여 구마자와 선생님은 내가 참의원 의원으로 당선되었을때, 친히 연설회장에 참석하여 예전처럼 나를 격려해주었다. 두 분 모두 평생에 소중한 은사님이다.

 

 

공부의 달인은 자신을 자극할 줄 아는 사람

 

마라톤 선수 아리모리 유코의 명언 '스스로 자신을 칭찬하라.'처럼 공부를 지속해나가기 위해서는 'self motivate', 즉 스스로를 자극시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업무나 공부에 능통한 사람은 에너지가 왕성하다. 그들의 왕성한 에너지는 태생적인가 하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

누구라도 위기 상황에 맞닥뜨리면 좌절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바로 그때, 자기 앞에 놓인 장애물을 극복해나가려는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가 바로 '성공하는 사람'과 '도태되는 사람'의 차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위기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의지력만큼 '자신을 자극하는 힘', 즉 '스스로 자신을 칭찬하는 힘'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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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 - 불꽃처럼 살다 간 영웅
배정진 지음 / 세상모든책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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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같이 살다 간 영웅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

 


 

 

글 ㅣ 배정진   그림 ㅣ 김고은

 

 

* 그 어떤 위인보다도 훌륭하고 많은 위인 중에서도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를 우리 아이에게 꼭 들려주는 싶었기에 책을 보았습니다. 이 책은 당시의 내용과 상황을 쉽게 설명된 글의 흐름과 그림으로 안중근 의사의 삶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고 어려운 단어가 나와도 설명이 되어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 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가슴에 남는 일부분이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책 내용

 

결전의 시간

 

장부가 세상에 처함에 있어 그 뜻이 커야 하니

때가 영웅을 만들고, 영웅이 때를 만드는구나.

천하를 응시함이여 언제 뜻을 이룰거나,

동풍이 점점 차가워지고 장사의 의기가 뜨겁구나.

분을 떨쳐 반드시 목적을 이루리라.

쥐도적 이등이여, 어찌 목숨을 비길꼬.

어찌 이렇게 될 줄 알았으리오. 사세는 이제 어찌할 길이 없도다.

동포, 동포여 속히 큰일을 이룰지어다.

만세 만세, 대한 독립이도다.

만세 만만세, 대한 독립이도다.

 

저는 이 시의 제목을 짓지 않았지만, 후세 사람들은 이 시를 <장부가>, 혹은 <만세가>라고 칭했습니다.

 

 

 

민족의 원흉을 처단하다

 

"탕, 탕, 탕, 탕!"

후에 안 사실이지만, 저의 신기에 가까운 사격술을 순식간에 이토를 포살하고, 한 발은 수행하던 하야시의 팔과 어깨를, 또 한 발을 가와키미의 팔에, 나머지 한 발은 다나카의 다리를 맞췄다고 합니다. 물론 이들 역시 조국의 원수임에는 분명했습니다.

"이토가 쓰러졌다! 이토가 쓰러졌다!"

환영 인파가 가득하던 하얼빈 역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재빨리 행동한다면 도망칠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도망치기보다는 조선 독립의 필요성을 세계만방에 알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 자리에서 그곳 사람들이 모두 알아들을 수 있도록 러시아 어로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습니다.

"코레아 우라!(대한민국 만세!) 코레아 우라!(대한민국 만세!)"

곧 러시아 경찰서장이 제 팔을 잡았고, 이어 얼이 빠져 있던 러시아 의장대 중에 두 명이 저를 덮쳐 손을 뒤로 포박(잡아서 묶음)했습니다.

역 앞의 러시아 군 헌병대 사무소로 연행(강제로 데리고 감)된 저는 하얀 수염의 일본인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 가슴에 성호를 긋고 하느님께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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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 뛰는 한 줄
이현 지음 / 리더북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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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는 한줄

 

이현 지음

 

 

* 제목을 본 순간 가슴뛰는 한줄이 나에게는 무엇일까? 라는 호기심과 설레임에 책장을 넘겼습니다. 이 책은 한권의 책이 아닌 수십 권의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이랄까요? 참 편안하게 마음의 휴식을 찾아주는 책이었네요.

제가 읽었던 내용 중 가슴에 와 닿았던 내용 알려드립니다.

 

 

* 책 내용

 

말에는 향기가 있다.

 

사랑해요. 고마워요. 잘했어요. 당신밖에 없어요. 도와 드릴게요. 잘 될 거예요. 믿음직스러워요. 당신 곁에는 항상 제가 있을게요. 어려울 때 말씀하세요. 도울게요. 이해하세요. 그 사람들이 몰라서 그래요. 속상해하지 말아요. 제가 알잖아요.

 

리처드 칼슴의 <유쾌한 부부 심리학>

같은 말이라도 이렇게 따스하게 말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뭐, 사는 게 재밌다고?

 

될 수 있으면 이대로 젊고 세파에 시달리지 않은 채

조용히 살아가고 싶지만 그럴 수는 없겠지.

어느 정도의 고생은 각오하고 있다.

나는 어엿한 인간으로 어엿한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

될 수 있는 한 피부를 두껍게 해서 무슨 일에도견뎌낼 수 있는

그런 인간이 되고 싶다.

 

... 아오야마 나나에, << 혼자 있기 좋은 날 >>중에서

 

나는 어떻게 살고 있나? 누군가 내게 묻는다면 나는 무어라고 대답할까?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인생은 초콜릿 상자에 있는 초콜릿과 같다.

어떤 초콜릿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지듯이

우리의 인생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결과가 달라질 수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은 웃음이 없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화벨이 울리면 마치 죄인을 상대하듯이 "여보세요" 또노느 "네"라고 퉁명스럽게 말합니다.

인사도 받는 둥 마는 둥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노래라도 부르듯이 "좋은 아침입니다" 또는 "희망찬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당신도 그렇게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가 그렇게 하는 이유는 자신이 그렇게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기분이 좋든 나쁘든 간에 그렇게 말하면 곧 말한 대로 기분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내가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긍정적으로 대하면 상대방도 격려와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나고 재미있는 삶을 살고 싶습니까? 다음의 글 행간에 밑줄을 그어 보십시오.

 

인생을 즐겨라. 네가 정말 원하는 놀이를 찾아 마음껏 즐겨라. 이것은 분명 좋은 일이다.

하지만 남의 흉내나 내면서 바보처럼 뒤쫓아 가지는 말자.

나는 과연 무엇을 할 때 진정한 기쁨을 느끼는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고 방향을 잡아라.

그 다음부터는 마음 가는 대로 따르기만 하면 된다.

 

필립 체스터필드(문은실 역), <아무도 네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 뜨란, 2003, 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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