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 식당 4 : 구미호 카페 특서 청소년문학 30
박현숙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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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호 카페 - 구미호 식당4 

구미호 카페 시리즈를 읽으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어쩜 이렇게 글을 잘 쓸까?  이해하기 쉬워 술~술 읽히는 마법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박현숙 작가님이 존경스럽습니다. 

구미호 카페는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게 해 주는 곳이다. 물론 상상의 카페다. 현실 세계에 만약 구미호 카페가 존재한다면 나는 이용할 것인가? 벌써 부터 고민이다. 한가지만 하나의 선택만 할 수 있으니 더욱더 신중해야 하고 내가 한 선택을 후회하지 않을 만큼의 선택을 해야 하기에 더 어려운 일이다. 그래도 현실 앞에서 너무나 간절하게 원하는 일이 생긴다면 선택을 하지 않을까?


주인공 성우와 사촌인 재후는 진실한 대화를 나누는 사이가 아니라 서로를 오해하고 있다.

p 171 "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싶다. 한 번쯤 그러는 건 괜찮겠지?" " 그러든가. 그게 뭔지 모르지만 ....."  " 솔직히 엄마 아빠가 나만 두고 외국으로 갔을 때 나는 넓고 넓은 무인도에 혼자 떨어진 기분이었거든. 엄마 아빠를 따라서 같이 가고 싶었어." "~짐을 싸들고 이곳에 오던 날, 죽고 싶었어. 진심으로" 나는 이 대화를 읽고 너무 마음이 아팠다. 성인이 되기 전까지 엄마, 아빠랑 사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는 점, 그리고 그 선택이 부모인 엄마, 아빠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가 모르고 있었다는 점 때문이다.

이 문장 때문에 나도 아이들에게 선택권 없이 일방적인 나의 생각을 강요 하고 있는 일이 없나 반성하게 된다. 지금까지 많이 있었겠지만 지나간 것은 어쩔 수 없으니 앞으로는 아이들의 의견을 항상 물어보고 결정하자. 구미호 카페를 이용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그런데 구미호 카페를 방문하여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살 수 있다고 해도 결국 후회는 할 것 같다. 왜냐면 나의 시간이 아니라 타인의 시간으로 얻을 수 있는 건 일부 이고 전체는 아닐 것이므로. 그리고 언제나 내 삶의 주인공도 나이고 나의 시간 사용도 선택도 모두 내 것일 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닐까? 그것이 후회하는 선택이라 하더라도. 그리고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든, 용기든, 무언가를 잃든 그저 얻어 지는 것은 없다는 것 떠한 우리가 알아야 할 일이 아닐까? 재후가 엄마 아빠와 살기 위해 했던 선택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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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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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세계사란 단어는 처음부터 어렵다, 외워야 할 것이 많다로 인식되는 단어 입니다.  하지만 관심은 늘 있고 상식으로도 알고 싶은 마음이 크기에 포기 할 수 도 없는 양면의 심리를 가지고 있는 단어 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학생들과 토론을 하면서 세계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에 질문을 던졌을 때 대답을 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문학, 철학, 사회, 과학, 경제, 미술, 음악, 영화등 여러 장르를 융합하는 독서토론 방법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합니다.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은 8가지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5. 생각을 부르는 질문, 하부르타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방법은 두 사람이 짝을 지어 서로 계속되는 질문속에 대화하며 논쟁한다는 것입니다. 


고대 p 98~ 로마 크리스트교 

종교를 가진 다는 것은 개인의 자유고 의지 입니다. 아무리 좋은 교리와 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강조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크리스트교는 어떻게 세계적인 종교로 성장 할 수 있었는지 궁금했습니다. 

로마제국 시절 크리스트교에 대한 탄압과 박해가 심해져도 널리 전파되고,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주변 국가들의 위협을 받으며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기고 리키니우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크리스트교도들의 지지가 필요했기에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크리스트교를 공인했으며 329년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로마 제국의 국교로 삼으며 세계적인 성공으로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다신교 신자들, 비신자들이 불이익과 탄압을 받고, 성상 숭배 문제 카노사의 굴욕, 십자군 전쟁, 종교개혁 으로 중세를 암흑시대로 만들었다는 반대 입장도 있습니다. 

크리스트교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기본 적인 내용일 수도 있으나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배경지식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중세 p 136 ~백년전쟁 - 중세 말, 영국과 프랑스가 116년 동안 벌인 전쟁

필리프 6세가 왕위에 오르자, 영국의 왕 에드워드 3세가 본인이 프랑스 국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플랑드르 양모 공급 중단을 하고 프랑스 왕인 필리프 6세는 플랑드에게 세금을 바치라고 압박하며 전젱이 시작되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영국이 우위에 있었으나 잔 다르크가 나타나며 프랑스의 승리로 끝나며 전쟁으로 주인 없는 땅이 모두 왕의 차지가 되며 경제적으로 풍족해진 왕은 강역한 군대를 갖추고 프랑스 국민들은 민족의식이 자리 잡으며 프랑스 왕권이 강해지는 계기다 된 것입니다.

결국 자기들의 왕위 다툼을 시작으로 유럽 최대의 공업지인 플랑드르를 차비하기 위해 시작된 전쟁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다. 잔 다르크가 영웅이었지만 결국은 프랑스 왕 샤를 7세는 도움을 주지 않았고 그 것을 계기로 프랑스 군이 승리할 수 있었다는 점이 쓸쓸하고 아이러니한 전쟁 백년 전쟁입니다.


근대 p 328~ 아편전쟁 - 영국의 아편 밀수입 문제를 두고 청나라와 영국 사이에 일어난 전쟁. 제1차 아편전쟁은 1840년, 제2차 아편전쟁은 1856년에 일어남.

영국의 무역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아편을 수출한 영국 시작부터 출발이 잘못된 전쟁으로 오로지 영국의 이득만을 위하 전쟁이라고 보는 반대의 관점과 아편전쟁으로 패한 후 난징조약과 텐진 조약의 결과 문호가 개방되었기 때문에 찬성하는 입장이 있습니다.

찬성과 반대 둘 다 정당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모든 무역의 관계에서 영국이든 청나라든 이득을 얻기 위한 일인 것인데 그 이득을 얻는 다는 것이 상대국의 나라에 해를 가하거나 위협을 줄 수 있는 물품이라면 상도덕적인 면에서 처음부터 시작을 하지 말았어야 하는 일이 아닌가란 생각이 들며 이 문제가 전쟁을 일으킬 만한 일이었나? 잘못이 있는 나라에서 오히려 더 정당하게 요구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란 여러가지 복잡한 생각이 들 게 하는 아편 전쟁입니다.


현대 p 450~ 냉전 체제 -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미국의 민주주의 진영과 소련의 공산주의 진영을 중심으로 국제적 대립이 유지되었던 시대.

미국과 소련의 냉전으로 핵무기에 대한 욕심이 커져 1945년 미국이 원자 폭탄을 만들고 1949년 소련도 원자 폭탄 개발에 성고하며 본격적으로 핵무기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과 소련의 우주 경쟁으로 우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위성, 우주선 발사, 우주정거장 개발에 성공 함으로 우주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는 것은 인정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이념을 달리하는 두 체제로 남과 북으로 나뉘어 분단 국가가 되었으며 독일에는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긴 했지만 1989년 베를린 장벽은 무너지고 1년 뒤 독일은 통일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언제 쯤 통일이 될 수 있을까요?


고대, 중세, 르네상스, 근대, 현대를 모두 한바퀴 돌아 지금 2023년 입니다.

세계사는 어렵다는 편견을 완전히 깨지는 못했지만 다른 세계사의 책들보다는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학창 시절 공부했던 교과서가 없는 지금 나만의 세계사 교과서로 남겨 자주 챙겨보는 책으로 남겨 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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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피와 회귀
최인 지음 / 글여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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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시작은 1월 1일 부터이다. 행동은 자유를 지향하는 적극적인 의사표현이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사회에서 우리는 적극적인 의사표현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나? 다른 사람과의 다른 표현은 튀는 행동으로 보여 질 때가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p 96 4월 7일 추락하고 잊혀지는 모든 것은 아름답다. 

"추락하는 것은 아름다운 거야. 오히려 날아오르려 하는 의지가 더 추악해 보일 뿐이지"

"그렇다면 추락하는 건 모두가 아름답다는 말인가요?"

" 모두가 그렇다는 건 아니야. 단지 가치를 가지고 추락하는 게 아름다운 거지."

철학적인 의미가 담겨 있는 것 같은데 솔직하게 잘 모르겠고 이해하기 힘든 문장이다. 

p 239 6월 29일 이데올로기는 이성에 앞서 인간을 통제하고 억압한다.

p 242 하지만 그로서는 체제 존속보다 한 인간의 행복이 더 가치가 있었다. 서로를 그리워하는 마음과 희망찬 미래를 향해 뛰어가는 삶.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며 평화롭게 사는 삶.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목숨이나 자유보다도 더 소중한 것인지도 모른다. 

아무리 체제가 가로 막는다 해도 그것만큼은 저지할 수 없을 테니까.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 이유가 아닐까? 공산주의 사회에서도 본인 개개인의 희망과 가치가 있기 때문에 삶을 이어나갈 수 있으리라.

P 312 8월 29일 운명은 시간이라는 베틀에서 신이 짜는 굵은 천이다.

P 314 다만 인간의 내부에서 용솟음치는 자유의지만은 포기해서는 안된다. 인간활동의 반을 제어하더라도 나머지는 인간의 의지하에 두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론적으로 맞는 말이다. 그러나 자유의지를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특히나 사회생활이나 단체생활에서는 더욱더 어려운 일이 아닌가? 그래서 우리는 매일 새로운 일들을 겪으며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성장한다고 위로 해야 하는 것일까?

P 376 10월 12일 인간은 노예가 아니라 자유인으로 태어난 자연적 존재이다.

P 379 자연적 인간에게는 본래적인 자유가 있었고, 사회적 인간들은 그 사회의 규약과 제도로부터 천천히 노예화되었다. 그가 사회로부터 벗어나고자 할수록 그는 더욱더 사회의 노예가 되어 가는 현상과 마찬가지다. 그 반대로 스스로 얽어매는 사회속으로 뛰어들어 용해시킬 때, 그는 오히려 사회적 자유를 얻게 된다. 

멋진 말이면서도 실천하기는 어려운 아이러니한 말이기도 하다. 누구나 이런 삶을 꿈꾸지만 정말 현실의 벽에 부딪힌다면 자말적 노예가 아닌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 나는 어느 쪽에 속한 인간인가? 생각이 많아지는 문장이다.

P 431 12월 3일 한 체제로부터의 도피는 또 다른 체제에게는 회귀가 된다.

P 433 삶을 선택하는 데 이념과 체제가 무슨 소용인가. 행복을 구하는 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무슨 의미인가. 삶은 삶 그 자체를 열심히 살아감으로 해서 아름다운 것이다. 결국 삶의 문제는 자신이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수밖에 없다. 체제와 이념, 제도와 조직, 법률과 가치관을 탓할 필요 없이.

답은 이미 정해져 있다. 그러나 확신이 없기에 고뇌와 번뇌를 반복하는 것이 아닐까? 삶을 목표를 정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살아간다고 해서 고민이 없을까? 또 반드시 그렇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우리가 살아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란 생각을 해본다.

저자는 "도피와 회귀"를 통해 궁극적으로 전달하려고 하는 메세지가 무엇일까? 책 읽기를 완성하고도 남는 의문이다.

개인적으로 어려운 책이었으며그 어느 때보다 생각을 많이 한 책이 었고 마지막으로 최인 작가님에게 존경을 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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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아플 때 읽는 역사책
박은봉 지음 / 서유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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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먼 과거의 이야기라 생각해서 고려, 조선시대를 떠올렸다. 그러나 "마음 아플 때 읽는 역사책"의 의미는 달랐다. 

역사가 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이며 성공, 기쁨, 환희, 실패, 고통, 눈물도 함께 있다는 의미였다.

이렇게 고정관념이라는 것이 무서움이란 것을 또 한번 느낀다. 그러면 나의 이야기도 역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누구나 알 수 있는 위대한 인물들의 이야기만이 역사가 아니라는 의미가 된다. 

p 158 우리는 모두 행복하기 위해 태어았습니다.

두아이의 엄마로서 비행 청소년, 문제아니는 내가 부모가 만드는 것이구나. 나는 고정원 선생님처럼 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의문과 생각들이 맴돌았다. 초등학교 시절 받아쓰기 100점이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 나는 부모로서 100점이라는 점수에만 초점을 맞추고 아이에게 100점이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의 과정들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아이가 생각하는 노력의 무게와 엄마로서 내가 생각하는 노력의 무게도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첫째를 보며 잘 참고 인내하다가도 평정심을 잃고 큰 소리를 내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 시간도 되었다. 

정말 큰 잘못을 한 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까지 화를 낼 일은 아닌것을.  한 번씩 아플 때 또 엄마로서 내가 잘못해서 아이가 아픈 것은 아닌가 반성을 하면서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을 보면 아이에게만 너무 엄격하게 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만 바라봐 준다면 아무리 심한 사춘기를 겪더라도 잘 이겨낼 수 있으리란 생각이. 언제나 끝은 부모님이 있는 집으로 돌아 올 수 있는 아들, 딸이 될 수 있도록 더 신경써야 겠다. 

p 208  정보는 인터넷에만 있는 줄 알았더니 책에도 있었다. 

p 220 의미 없는 경험은 없다고들 한다. 하지만 경험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건 자신의 몫이다. 그걸 못하면 경험은 그저 실수로 그쳐 버릴지 모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되면 작은 바람에도 뿌리가 뽑혀 버릴 거라고 수아는 생각한다. 

p 222 " 비행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입니다."

언제나 그 자리에서 기다려 주는 사람, 믿고 기다려 주는 부모, 믿고 기다려 주는 교사, 믿고 기다려 주는 사회.....사실 모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다. 비행 청소년이라고 다르지 않다.

아이들이 책에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는 일이 하나의 과제로 남았고, 늘 한결같은 엄마가 될 수 있도록 그리고 나의 어머니께서 아이들은 기다려 주면 때가 되면 다 하게 되어있다는 말씀을 믿으며 " 마음 아플 때 읽는 역사책"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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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형의 신인류가 몰려온다 - 일생 최후의 10년을 최고의 시간으로 만드는
이시형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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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으로 만나는 이시형 박사님은 언제나 반가운 일이다. 이번 신간 '신인류가 몰려온다' 또한 기대되며 반가운 책이다.

p 6 나이 80 후반이면 몸이 성한 사람이 별로 없다. 뿐만 아니라 경제적 빈곤, 사회적 지원 제도 등 모든 게 취약한 상태가 된다. 이런 구성은 우리 역사상 초유의 일이다. 그래서 난 이들을 '신인류'라 총칭했다고. 친절하게 그리고 궁금증이 해결되었다.

p 19 신인류의 등장

그들은 초고령 사회의 노인들이다. 이들은 초고령 super Age 이라는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 롤 모델이 없다. 가끔 언론에서는 2~30대를 MZ세대, 마치 신인류처럼 그려내지만 그래도 이들에겐 인생의 선배와 같은 롤 모델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걱정하는 초고령 노인에겐 롤 모델이 없다. 우리 누구도 이렇게 장수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역사상 초유의 경험이라 당황할 수밖에 없다. 

100세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은 많이 들었지만 아직 와 닿지 않는 먼 미래라 생각했기에 진진하게 고민해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분명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답을 찾아 보려 한다.

P 58 언제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가?

인생 100년을 충실히 살려면 그 준비를 늦어도 40대부터 해야 한다고 진술한 바 있다. 어릴 적부터 하면 더 좋겠지만 피가 펄펄 끓는 청춘 시절엔 건강 이야길 해봐야 듣지 않는다. 어느 정도 건강에 대한 걱정을 더러 하게 되는 나이부터 하려니 중년부터 해야 겠다는 결론이 나온다. 

P 75 나이 듦의 역설

나이가 들면 신체 건강과 정서 건강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다시 말하지만 나이가 들면 가치관이 변한다. 가치관이 정립하면 인생의 긍정적인 면이 부각된다. 이게 나이 듦의 역설이다.

그래서 나는 아직 나이가 들지 않은 것인가? 가치관이 정립되지 못한 것인가? 부정보다 긍정에 다가 가다가도 본능처럼 다시 부정으로 돌아가 있는 나를 발견 할 때가 있는데 아직 나이 듦의 역설에 도달하지 못해서라고 혼자 위로 받았다. 

P 105 미국의 부촌 선 시티 Sun City

인간은 적정한 수준에서 스트레스도 받고 때로는 걱정도 하고 변화가 있어야 새로운 자극이 되어 뇌가 활성화 된다.

남은 시간 소중한 사람들과 가장 소중한 일 (봉사적인 활동) 을 하며 살 수 있어야 한다. 노년은 죽을 준비를 하는 시기가 아니고 재창조, 재조정의 시간이다. 역동적인 삶이어야 한다. 

부자라고 다 행복하고 걱정 없는 것은 아니니 공평하다고 해 야 할까? 직접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다 이해하기는 어려운 일이니 적당한 수준을 찾는 일도 추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런데 어디까지가 적당한 수준인 것인가? 고민이 하나 추가 되었다. 

p 124 늙는다는 것

사람들은 장수를 원하면서 늙음은 거부한다. 세상에 이런 모순이 있을까. 장수는 곧 노화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다 병이 걸리면 삶에 여러 가지 불편이나 문제를 일으킨다.

모순. . .우리는 나이가 들면 나타나는 얼굴 변화를 특히 싫어한다. 나이 보다 어려 보인다는 말을 좋아하는 걸 봐도 알 수 있다.

늙지 않으려면 관리를 해야 하는데 우리는 생각만 하고 운동이나 건강관리는 안하고 걱정만 하고 있는 것 또한 모순이다. 

p 184 양생 養生 의 시대, 신시대의 의료

최근엔 그렇게 편안하고 품위 있는 죽음을 위해 치병 治病 보다 예방, 즉 양생 養生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양생은 흔히 쓰이는 말이 아니다. 그러나 앞으로 의학은 치료보다 양생이다. 병원도 양생 병원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초고령 신인류의 출현이라는 표현을 썼으니 신인류에 대한 새로운 의료 풍토가 마련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된다

나도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 병이 나기 전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면 그리고 어떤 병이던 초기에만 발견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지금 보다 병의 치료 과정도 결과도 경제적인 부분도 이익이 될 것인데 이런 쪽 연구는 왜 발전이 늦을까 하는 고민 말이다.

p 203 액티브 시니어의 하루

노인들은 아침잠이 없다. 취미 동호인이나 친구끼리 아침 일찍 카페에 모여 함께 조식을 먹는 단란한 문화가 새로 형성되도록 기업에서도 힘을 써야 한다. 운동도 되고 정말 멋진 하루가 시작될 수 있다. 근처 공원에는 여러 가지 운동 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가벼운 체조를 하고 숲속 의자에 앉아 짧은 명상을 할 수도 있다. 이런 활동만으로 당신의 삶의 질이 한결 높아진다. 

내가 70이 되고 80이 되었을때 모습을 상상해 보면 지금과 비슷한 생활을 할 수 있을까? 계획된 하루가 준비되어 있을까? 쉽게 대답하기 어렵다. 진진하게 고민되어져야 하는 부분임을 또 한 번 느낀다.

p 257 고령자의 품위

한국이 고령자들의 천국이라는 아이덴티티 identity를 만들자. 그래서 세계 부호들이 몰려들게 만들자. 한국에 가면 끝내준다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 거지에 걸맞은 품격 있는 사회와 문화권이 형성되어야 한다. 노년 세대는 지혜와 활력으로 넘치는 우아한 세대이다. 지금이 그런 문화권 형성에 적기다.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한 생각을 볼 수 있음에 감사하고 아직 많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신인류에 도달 할 세대들을 위해 롤 모델을 정의 해 준 것에도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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