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래동화의 새로운 해석 - 정신분석적 접근 고려대독서논술연구소 한국문화총서 2
노제운 지음 / 집문당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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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는 연못에 벌거벗은 몸을 담그고 있는 선녀들의 모습이 나무꾼에게 어떤 의미였을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목욕‘은 선녀들을 벌거벗기기 위한 구실에 지나지 않는다. 선녀들이 ‘하늘‘을, ‘옷‘을 훌훌 벗어던지고 알몸을 담그고 있는 그곳은 ‘야생동물보호구역‘과도 같은 곳이다. 나무꾼에게, 물속에 알몸을 담그고 있는 선녀들은 이미 오래전에 경험했던, 다시는 맛볼 수 없는 엄마 품에 안겨 있던 아련한 그 시절의 추억을 떠오르게 한다. 나무꾼에게 선녀들은 어린 시절의 근원적인 모성, 상상속의 어머니, ‘그때‘를, ‘잃어버린 낙원‘을 대신해줄 ‘대상 (a)‘이다. 107
- P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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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웨스 앤더슨 - 그와 함께 여행하면 온 세상이 영화가 된다 우연히, 웨스 앤더슨
월리 코발 지음, 김희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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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문명의 보물 고대 그리스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2
데이비드 마이클 스미스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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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실물 크기 쿠로스(젊은이)는 크로이소스라는 이름의 아테네 중무장 보병의 무덤 위에 표지로 세워졌다. 쿠로스는 어떤 한 개인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아레테(종종 ‘미덕‘으로 번역되는 복잡한 개념)와 칼로카가티아(육체적, 도덕적인 탁월함)의 귀족적 이상을 체현하고 젊음을 숭앙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여성상인 코레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비록 여기서 보듯 자세는 뻣뻣하고 표준화되어 있지만 조소에서 현실주의로 가는 중요한 한 발짝을 나타낸다. 똑바로 서서 앞을 보고 있으며 팔을 살짝 구부려 주먹을 쥐고 왼 다리를 앞으로 내밀었다. 밑부분에는 행인들에게 권하는 다음과 같은 명문에 새겨져 있다. ‘난폭한 아레스가 짓밟은, 앞줄에서 싸우도 죽은 크로이소슬를 위한 기념비 앞에 멈춰서 애도하라.‘ 196 - P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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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운명 : 기후, 질병, 그리고 제국의 종말
카일 하퍼 지음, 부희령 옮김 / 더봄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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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자연의 변덕은 이제까지 출현한 가장 치명적인 세균을 끌어들인 것으로 만족하지 못했다. 페스트의 충격으로 인해 옛 제국을 다시 통일하려던 유스티니아누스의 꿈이 수렁에 빠져 황폐해진 채 남았다면, 로마 제국 해체의 마지막 단계는 박테리아의 승리로만 표상되지 않았다. 페스트의 충격을 기후의 역사에서 분리해서 측정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로마 제국의 몰락에서 결정적인 요인은 반갑지 않은 새로운 기후 체제인 고대 후기 소빙하기의 도래였다. 페스트와 기후 변화가 다 함께 제국의 심을 소진시킨 것이다. 설명할 수 없는 슬픔과 두려움으로 인해 살아남은 이들은 시간 자체가 종말을 향해 가고 있다는 오싹함을 느꼈다. "세계의 종말은 이제 예견된 사실이 아니라, 스스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452 - P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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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그림 - 존 버거와 이브 버거의 편지
존 버거.이브 버거 지음, 신해경 옮김 / 열화당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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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수심 백 미터, 그 무한하고 어두운 세계의 매혹이 너무 강해지자 결국 그들은 자신을 바칩니다.
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이와 아주 비슷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 그래서 이 영화가 자주 떠오르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아버지는 카라바조의 그림에 대해서 대양과도 갚은 깊이를 말씀하시네요! - P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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