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년 혈관을 만드는 법 -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을 물리친다!
이케타니 도시로 지음, 윤경희 옮김 / 청홍(지상사)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일본은 평균 수명이 남성 81세, 여성은 87세에 달할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인데, 이러한 장수 요인으로 해산물과 채소 중심의 건강한 식습관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일본의 혈관 선생으로 불리는 이케타니 도시로 박사가 지은 <100년 혈관을 만드는 법>은 건강한 식습관을 토대로 올바른 관리를 하면 확실히 혈관이 다시 젊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고 있다.
이를 위해 일상 속의 작은 선택이 어떻게 혈관의 나이를 늙게, 혹은 젊게 만드는지에 대해 다양한 실생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 치이고, 바쁘다는 이유로 인한 불규칙한 식사와 짠 음식, 잦은 야식 혹은 회식, 과로, 그리고 스트레스가 꾸준히 혈관을 손상시켜 왔지만, 지금 상태에서 더 악화되지 않고 유지할 수는 있음을 밝히고 있다.
저자는 젊은 혈관 유지가 결국 뇌와 피부, 장기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며. 식전에 식이섬유나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는 것이 혈당 상승을 완화할 수 있고, 일주일 중 5일은 등푸른 생선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혈관에 좋다고 하였다.
일본인이 쓴 책이다보니 일본인 식습관 위주로 설명한 것이 좀 아쉽지만, 이를 한식에 응용하여 적용한다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면도 혈관을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최소 7시간의 숙면을 확보하라는 저자의 당부는 무조건 실천해야 할 지침으로 여기게 되었다.
젊어서 건강 관리를 제대로 못해 지금은 인슐린 치료를 받는 당뇨 환자가 되었지만, 이제라도 이 책을 통해 혈관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면 적어도 지금보다 더 이상 나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은 두고두고 곱씹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임에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