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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들에게 물었다
리드 호프먼.준 코언.데론 트리프 지음, 이주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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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비전과 핵심을 이끌어내려면 타인에게 듣고 배우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기업가들의 사고회로나 어떤 욕구들(?)을 살펴보면 확실히 떡잎부터 다르다는 느낌이 들긴 한다. 뭐랄까, 결과적으로 그들이 성공했기 때문이겠지만 성공할 수밖에 없는 사고를 해 왔던 사람들이었던 것만 같다. 이런 위화감이 드는 게 그들의 수준에 비해 내가 턱없이 모자라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이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일 것이다.

70명의 기업가가 이야기하는 각 부분의 철학과 방법론에 대한 사례식 구성을 통해 결국 '기업가는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기업가는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가야 하는가?'에 대한 독자만의 해답을 찾아가게끔 한다. 개개인의 관점에서의 행동과 철학에서부터 조직의 관점에서의 행동과 철학을 제시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세계적으로 입증된 훌륭한 리더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전환과 더불어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조직 문화에 대한 기업가들의 철학과 코멘트였다. 각 기업들의 성공이 반드시 조직 문화 때문이었다고 천명할 수는 없겠지만, 성공의 기반에는 반드시 조직 문화가 있었다고 단언할 수 있다. 우리는 대게 매체를 통해 훌륭한 조직 문화를 가진 기업들을 자주 접하지만 우리가 사는 현실의 기업들은 대부분 그렇지 못하다. 지극히 개인적인 예상이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조직 문화에 대한 고민조차 없이 영위돼 왔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내 눈에 자꾸 조직 문화에 대한 것들이 밟힌다.

다양한 환경적 요소와 인물적 요소가 결합되어 현재의 조직 문화가 있는 것이고, 다른 악의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중소기업에 진입한 기업들이 사업을 시작했을 즈음엔 조직 문화와 같은 무형의 것들에 신경 쓸 여력이 어디 있었겠는가. 이런 불가항력적 요소를 인정하면서도 아쉬운 건 사실이다. 결국 살아남는 건 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를 따라 변화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는 외부 고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내부 고객에도 해당되는 이야기다. 내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는 기업은 필연적으로 흥망성쇠의 길을 향해 갈 수밖에 없다. 결국 기업을 돌아가게 하는 건 내부 고객이니까.

나는 아직 기업가도 아니거니와, 기업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위치도 아니기 때문에 책 속의 기업가들이 말하는 것들에 가슴 깊이 공감을 하기 어려우면서도, 반대로 '우리 회사가 이랬다면 참 좋겠다.'라는 감정이 앞서 들었다. 적어도 나는 내가 다니는 회사가 잘 되길 바라고, 다니는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회사였으면 좋겠는 마음이 크다. 그런 조직 문화 개혁에 앞장서고 싶은 마음도 크다. 아직은 힘을 기르는 단계라서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말이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나의 권한과 책임이 더 많아지고, 조직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을 즈음에 다시 한번 이 책을 펼쳐보고 싶다. 그때는 조금 더 실용적으로 내용을 받아들여 내가 추진하는 개혁에 반영할 수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기업가는 아니지만 기업가 정신을 탑재한 회사의 구성원이 되고 싶다. 생각하는 대로 된다고, 이런 마인드로 일하면 언젠가 기업가가 되어 있을 것이리라 믿고 있기도 하다. 어떤 식으로든 나는 반드시 기업가가 될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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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옳은가 - 궁극의 질문들, 우리의 방향이 되다
후안 엔리케스 지음, 이경식 옮김 / 세계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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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무언가가 옳은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고, 옳지 않은 것이 흔히 정당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던질 수 있는 핵심적인 질문은 당신이 지금 절대적으로 옳다고, 또 그르다고 알고 있는 것을 과연 '예전 그때에는' 얼마나 깨닫고 있었을까 하는 것이다.

만일 예전에 당신이 가장 존경하고 사랑했던 누군가가 당신에게 가르쳐준 것이 이제 와서 보니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것으로 판명된다면 어떨까?

148p

현재에 집중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옳고 그름은 무엇인가?' 추상적 개념은 온전히 그것만이 떠오를 때 진정한 의미를 모색할 수 있는 것이지만, 쉽게 접근하기 위해 늘상 예시를 들곤 한다. A는 옳은가? B는 그른가? 나를 포함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같은 시대를 공유하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본다. '현재가 아닌'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거대한 흐름 속에 집중해서 말이다. 그 순간, 고민 없이 나오던 나의 대답들이 고뇌의 순간 속으로 다시 한번 빨려 들어간다. 나는 대답할 수 없다. 당신은?

그렇다. 옳고 그름의 영역에 있는 '윤리'는 절대적일 수 없다. 윤리라는 개념은 시대상에 절대적으로 종속되어 있으며,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 할수록 윤리 역시 정비례의 관계로 추종한다. 그런데 우리는 큰 착각에 빠진 것처럼 보인다. 마치 현시대의 윤리가 절대적인 것마냥 모든 것을 재단한다. 과거의 A 행위는 미개하고 반인륜적인 행위였고 현재의 B 행위는 참으로 윤리적이라고 말이다. 반대로, 현재의 C 행위는 비윤리적이고 그것이 D 행위로 바뀌어야 윤리적이라고 말하곤 한다. '늘 현재만을 살아가는' 인간이기 때문에 가능한 사고이지만, 난 늘 이 한계를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이 나의 그런 생각에 더욱더 큰 확신을 주었다.

현재의 우리가 과거의 우리에게 매몰차게 손가락질하듯, 마찬가지로 미래의 우리는 현재의 우리에게 거세게 비난의 화살을 쏘아댈 것이 자명하다. 전술한 대로 윤리의 기준은 바뀌어 갈 것이며, 미래의 우리 역시 '늘 현재만을 살아가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과거-현재'에서 '현재-미래'까지 사고의 폭을 확장시켰다면, 이제는 여기까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현재의 우리가 과거의 우리가 되는 순간은 필연적으로 도래할 수밖에 없으며, 현재의 우리가 과거의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듯, 미래의 우리 역시 현재의 우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현재 우리는 무시할 수 없는 범세계적 지구촌 문제에 직면해 있다. 지구온난화, 전쟁, 쓰레기, 플라스틱, 에너지, 인종차별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사회적/경제적 문제들이 있다. 우리는 이것들이 이미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복합적인 문제들이기 때문에 해결하지 못한다. 우리는 현실을 인지하고 인정함으로써 현재의 우리에게 크나큰 비난의 화살을 쏘아대지 않는다. 하지만 미래의 우리는 그런 건 신경 쓰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나쁜 걸 알면서 왜 고치지 않았지?'라고 생각하고, 우리의 시대를 비윤리적/비문명적 시대라고 비난할 수 있다.

이제 저자와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눈치챘을 수도 있겠다. 겸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과값만을 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윤리의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이미 우리도 잘 알고 있지 않은가? 우리는 과거를 조금 더 면밀히 들여다보고, 현재의 우리에게 조금 더 겸손해지라고 말할 필요가 있다. 미래의 우리가 현재의 우리를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게끔.

다른 이야기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른 윤리 인식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고전을 읽는 것이다. 몇백 년에서 몇십 년 전에 쓰인 고전들을 읽다 보면 현재의 윤리적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미국 고전에 아무렇지 않게 등장하는 노예), 고전 적응기에는 이 부분들에 적응을 못해 독서가 즐겁지 않을 수 있겠지만 읽으면서 그 당시의 시대상을 이해하다 보면 굳이 윤리적 혐오감을 느낄 필요 자체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냥 개인적인 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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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광
렌조 미키히코 지음, 양윤옥 옮김 / 모모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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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각 등장인물의 고백으로만 채워진 순수 고백록의 형태인데, 일본 소설에 경력이 있는 몇몇 독자들은 책의 구성을 알아채자마자 바로 경계 태세에 돌입할 것이다. 각각의 인물이 이야기하고 생각하는 것은 결코 사실이 아닐 것이며, 오로지 '그들이 바라보는 진실'에 불과하고, 철저히 객관적으로 묘사한 것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을 머릿속에 되뇌일 것이 틀림없다.

최근 일본 소설의 동향도 몇 년 전과 같은지는 모르겠으나, 일본 소설을 엄청나게 읽어댄 3~4년 전까지만 해도 '누가 죽였나'보다는 '왜 죽였나'에 철저히 주안점을 두었었다. 아마, 소설을 더 다채롭게 풀어나가기에는 이유를 파헤치는 게 더 적합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런 고백록적 구성은 '왜 죽였나'를 독자에게 각인시키는 데 굉장히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각각 인물의 심리를 굉장히 직접적으로 묘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로지 '그들이 바라보는 진실'밖에 없을 지라도, 그 시선과 사유 속에 우리는 '왜'를 찾아낼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얄팍한 증오심을 갖고 있다. 무가치해 보이는 이 증오심은 오로지 자신에 의해서만 발화할 수 있으며, 타인은 절대 공감할 수 없다. 개개인의 삶 자체가 특정한 증오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증오로 점철된 이 책은 그야말로 이야미스라고 할 수 있겠다. 뭐 하나 시원하지 않고 찝찝하다. 무기력한 독자는 화자의 얼룩진 마음을 따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잘못돼 보이는 생각과 행동을 독자들는 화자의 합리화를 통해 '그럴 수도 있겠구나'하며 공감을 하게 된다.

서두에 말했듯 누가 죽였냐는 중요하지 않다. 왜 죽여야만 했나? 왜 죽었어야만 했나?가 중요하다. 죽은 자는 말이 없다. 우리는 각각의 인물들이 풀어내는 죽음에 대한 관점을 통해 살인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사실, 살인의 이유를 찾아나가다보면 결국 '왜'는 인간 이상의 무엇인가로 확장할 수밖에 없게 된다. 왜 죽였냐를 파헤치기 위해서는 왜 살인자가 살인을 결심하게 됐냐를 생각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살인의 결심은 그 사람의 환경적 요소가 반영되고, 그 환경은 거대한 사회의 무언가다. 그렇게 추리 소설은 사회 소설로써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전쟁'과 '불륜'이라는 사회적 키워드를 잘 녹여냈다고 보고, 그 환경 속 '인간 본연의 질투심'을 배치해 증오로 점철되었지만 꽤 설득력 있는 구성을 만들었다.

오랜만에 읽는 일본 추리 소설인데 역시 즐겁다. 몇 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이다. 매일매일 신나게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읽던 그 시절. 그때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책이다. 일본 추리 소설 특유의 무드가 전형적으로 잘 녹아 있다. 수많은 진실이 존재하지만, 그 어떤 것도 진실이 아님과 동시에 날카로운 진실이 된다. 악의가 한데모여 마침내 목을 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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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 일러스트레이터미네이터 키크니의 주문제작 만화
키크니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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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그림책이라고 해야 하나, 만화책이라고 해야 하나, 일러스트에세이라고 해야 하나.. 난감하다. 편하게 그림책으로 정의하도록 하겠다.

처음에는 언어유희를 이용해서 부탁을 재미나게 그림으로 구현해내는 센스 있는 일러스트레이터겠거니 하고 읽었다. 확실히 그런 역량은 뛰어나다. 말을 교묘하게 잘 이용해서 그림으로 잘 풀어낸다. 그렇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키크니는 감성적인 코드를 잡아낼 수 있으면 지체 없이 낚아챈다. 그리고 여지없이 그림으로 구현한다. 그의 우스꽝스러운 듯 간결한 그림체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머스러운 그림들 속에 감동을 주제로 한, 특히나 가족을 소재로 한 그림들은 참 주옥같다.

어떻게 그렇게 가족에 대한 감정을 잘 캐치할 수 있을까. 그것도 요청한 사람의 의도를 거의 완벽하게 파악하고, 실제로 그들의 마음속으로 그려주기를 원했던 그림을 그려낸 것처럼 보였다. 적어도 내 눈에는.

읽고 있으면 마음이 치유되는, 진정한 의미로 힐링이 되는 책이었다. 많은 사람들을 웃고 울게 만들 수 있는 키크니 작가야말로 진정한 인플루언서이고, 나도 어떤 하나의 매개체로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런 면에서 키크니 작가는 내 워너비 중에 한 명이 된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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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전승환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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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이언의 귀여운 이모티콘의 향연과 잔잔한 위로의 글들이 같이 다가온다. 마치 작가에게 라이언 이모티콘을 주고, 각 이모티콘에 어울리는 짧은 글을 쓰라고 한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만큼 각 글마다 들어가 있는 라이언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자태는 가히 이 책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내용적인 부분에서는 솔직히 신선함을 찾기는 어려웠다. 요즘 시대에 양산하듯 뿜어져나오는 그런 에세이의 메시지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주체성을 가져라, 쉴새없이 열심히 살기보다는 쉬기도 해라,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여라 등등.. 틀린 말은 하나도 없다. 그리고 이 책이 말하는 대로 살면 실제로 정신적으로는 크나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런 종류의 메세지가 지나치게 소비되다 보니 위로보다는 진부함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에세이를 잘 안 읽기도 하고. 하지만 이 책은 그 진부한 에세이들 중에서는 꽤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이 책은 라이언이라는 새로운 매개체를 등장시켜, 조금 더 독자들로 하여금 메시지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고 라이언의 매력적인 컷들로 미소를 지으면서 책을 넘길 수 있게 했다. 사랑과 희망으로 가득 찬 글들 중에서 내 마음에 쏙 든 글 하나를 인용하려고 한다.

나의 감정을 지키는 법

말 한마디에 상처받을 필요 없다. 나를 생각하지 않고 던진 이야기라면 가볍게 흘려듣거나 잊어버리면 그만이다.

어차피 내 인생에서 그런 말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먼지처럼 작고 하찮다. 나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소중한 나의 감정을 쓸 필요가 없다.

그러니 상처받을 필요도, 미워하거나 슬퍼할 필요도 전혀 없다.

인생에서 의미 있는 소중한 가치들을 무의미한 것들로 잃어버리면 안 되니까.

112p

이 글이 왜 내마음에 쏙 들었냐면, 실제로 내가 이렇게 살아가기 때문이다. 난 내 소중한 감정들을 오직 내 주변 사람에게만 사용한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 질투하는 사람들의 말은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다. 그 목소리에 반응하는 것자체가 나에게 무익하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마인드를 스스로에게 잘 각인시키면 모든 것이 편해진다. 그래서 나는 강철 멘탈의 소유자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타입이다. 불필요한 소리는 배제하니까. 하지만 내 성장을 위한 충고 혹은 격언은 가슴 깊이 새기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바보가 아닌 이상 비난과 충고를 구분하지 못할 리는 없으니까. 나는 지금의 내가 정말 좋다.

난 내가 살아온 인생 중에서 최고로 주체적인 시기를 보내고 있다. 앞으로도 쭉 최고의 주체성을 유지하고 싶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만 나의 것을 주고 싶다.

제목을 다시 돌이켜보면, 내 곁에는 누가 있고, 누구의 곁에 내가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내 곁에는 사랑하는 가족과 여자친구가 있다. 그렇다면 나는 누구의 곁에 있을까? 가족과 여자친구를 비롯해 다른 누군가의 곁에 내가 존재하고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나도 기꺼이 그 사람을 내 곁에 두고 싶다. 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야말로 나의 존재에 당위성을 심어주는 것은 많지 않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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